기사 메일전송
로타렉스, 반도체용 초고순도 가스 부품 공장 준공 - 충남 아산 1천9백만불 투자, 밸브·압력조절기 등 생산 - 내년 스마트팩토리 구축 경쟁력 강화, 반도체 고객사 적기 공급
  • 기사등록 2022-11-29 11:56:32
  • 수정 2022-11-29 12:35:54
기사수정

▲ 로타렉스코리아 아산공장 준공식에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 존 클라우드 슈미츠 로타렉스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세계 1위 실린더용 특수가스 밸브 생산기업 로타렉스(Rotarex)의 한국지사 로타렉스코리아(주)가 충남 아산에서 반도체용 초고순도 가스밸브 등을 본격 생산해 반도체 고객사의 공급망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로타렉스코리아(지사장 구본남)는 29일 충남 아산 탕정일반산업단지에서 로타렉스코리아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박경귀 아산시장, 전형식 충남 정무부지사 등을 비롯해 룩셈부르크 기욤 대공세자, 프란츠 파욧 경제부장관, 피에르 페링 대사,존 클라우드 슈미츠 로타렉스 회장, 구본남 로타렉스코리아 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올해로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실린더용 특수가스 밸브 세계 1위 기업 로타렉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세계 첨단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서 마케팅을 확대하고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에 설비 투자를 결정했다.


로타렉스는 총 1천9백만달러를 투자해 충남 아산 탕정일반산업단지 외국인투자지역에 1만2,609.5㎡ 규모의 초고순도 가스 부품 공장을 구축 완료했다. 로타렉스가 초고순도 가스 부품 생산설비를 해외에 설치한 것은 아산공장이 최초다.


이곳에는 가공기계, 세척설비, 금형&JIG 등이 구축돼 초고순도가스 공급에 필요한 캐비넷에 들어가는 △Pressure regulators(압력조절기) △라인 밸브 (Line valve) △Fittings & Cylinder connectors(피팅 및 실린더 커넥터) △실린더 밸브 바디 등이 생산되며 향후 국내에 적합한 신규 제품도 개발 생산 예정이다. 이들 생산제품들은 품질관리를 위해 구축한 클린룸에서 조립 및 100% 검사 후 고객사에 공급된다. 또한 공정 신뢰성 및 품질경영시스템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에는 SI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반도체 공정에는 수많은 종류의 가스가 사용되는데 미세화 공정 진화로 인해 독성가스 등 특수가스 사용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독성가스의 경우 부품 부식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교체가 필요한데 지금과 같은 공급망 혼란이 장기화되면 교체시기를 놓쳐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될 수 밖에 없다.


이번 아산공장 준공으로 한국 반도체 공장의 공급 이슈에 선제 대응하고 고객사들의 요구에 맞춰 빠른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로타렉스는 생산 품목을 반도체 시장 성장세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산업부는 로타렉스 아산공장 준공으로 5년간 발생할 경제효과가 매출 650억원, 생산유발효과 1,187억원, 수출효과 200억원, 수입대체효과 150억원 등에 달할 것으로 기대했다.


존 클라우드 슈미츠 로타렉스 회장은 “한국의 세계적인 반도체 고객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공급망 개선에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아산공장 직원 채용을 확대하는 등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문동민 실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은 개방형 통상국가로서 강력한 제조업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지정학적 갈등 지속 등의 환경에서 글로벌 투자허브로서 부각되고 있다”며 “외국인 직접투자에 대해 과감한 세제지원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규제혁신 등을 통해 최고 수준의 투자환경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1922년 룩셈부르크에 설립된 로타렉스는 최고급 품질의 가스 제어 제품 및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조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현재 룩셈부르크, 독일, 프랑스 등 전세계 10곳의 제조공장과 4개의 R&D센터를 운영 중이다.


100년간 축적해온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과 성능을 바탕으로 반도체나 의료용, 산업용 가스, LPG, 수소 등 특수가스를 포함한 모든 가스 응용 분야에서 우수한 가스 안전, 제어 및 생산성을 제공하는 실린더 밸브, 압력 조절기, 장비 및 전체 시스템을 제조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원익머트리얼즈, SK머트리얼즈, 에어리퀴드, 머크, 메티슨특수가스 등 국내외 주요 가스 메이커 등에 공급되며 안전한 가스 사용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소방, 탄산, 자동차 시스템 및 관련 부품 등도 제공하고 있다.

▲ 구본남 로타렉스코리아 지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로타엑스코리아 아산공장 전경


▲ 로타렉스코리아 아산공장에서는 반도체용 초고순도 가스밸브 등을 생산해 고객사에 적기 공급한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13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3D시스템즈 2022
하나에이엠티 직사
탄소조합
글룩 260
프로토텍 2022
에이온 280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케이랩스 2022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코스와이어 세로
캐리마 2022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K3DERS
3D프린팅 인력양성 배터
아우라테크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