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07 10:13:07
기사수정


▲ 30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에서 열린 ‘암모니아 크래킹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두산에너빌리티 이광열 TM(Turbo-machinery) BU장(오른쪽), JM 사이먼 스탠브리지(Simon Stanbridge) 사업개발 담당이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영국 존슨 매티사와 협력해 수소복합발전과 연계 가능한 암모니아 크래킹(Cracking·분해) 기술 확보에 나서며 탄소중립에 기여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영국 암모니아 크래킹 솔루션 업체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이하 JM)社와 ‘암모니아 크래킹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두산에너빌리티 이광열 TM(Turbo-machinery) BU장, JM 사이먼 스탠브리지(Simon Stanbridge) 사업개발 담당 등 각 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1817년 설립된 JM社는 지속가능한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이자 영국에 본사를 둔 석유화학 공정 라이선스/촉매 생산 전문 업체로, 작년 매출액은 26조 원(한화 기준)이다.


암모니아 크래킹은 고온에서 암모니아를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이번 협약으로 JM은 암모니아 크래킹 공정 설계 기술과 촉매를 제공, 두산에너빌리티는 암모니아 분해기 공정 상세 설계, 기자재 제작, 시공 등 사업 추진 필요기술을 제공한다. 또 두 회사는 암모니아 크래킹 공정과 수소복합발전 간 통합 설계기술을 공동 개발해 향후 수소복합발전에 적용한다.


두산에너빌리티 박홍욱 파워서비스BG장은 “수소복합발전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암모니아 크래킹은 탄소 중립에 기여할 핵심 기술”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가 수소의 활용 뿐만 아니라 생산까지 아우르는 수소복합발전의 모든 밸류체인 구축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소와 질소의 화합물인 암모니아(NH3)는 액화수소(LH2) 대비 단위 부피당 1.7배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어 경제적인 ‘수소 운반체’로 꼽힌다. 또, 암모니아 크래킹 기술을 수소복합발전에 적용 시, 암모니아 분해로 발생하는 질소는 수소터빈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기계연구원과 함께 ‘300MW급 수소터빈용 50% 수소 혼소 친환경 연소기 개발’ 국책과제를 수행 중이다. 국책과제 완료 이후에도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산학연과 함께 2027년까지 수소만으로 발전이 가능한 380MW급 수소 전소 터빈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148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