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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12-20 14:33:44
  • 수정 2022-12-27 14: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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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항에 2030년까지 조성되는 스마트그린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 개념도



정부가 2030년까지 울산항에 최첨단·친환경 스마트그린 항만배후단지(CEC)를 조성하고 수소복합단지를 구현해 수소 액화 및 저장 시설 등을 구축한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3년부터 2030년까지의 항만배후단지 개발·운영계획을 담은 ‘제4차(2023~2030)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해 16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2030년까지 전국 8개 항만의 항만배후단지에 31,261천㎡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이 233개에서 480개로 증가하고, 항만배후단지의 처리물동량도 367만TEU에서 535만TEU로 46% 증가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2030년까지 총 2조 279억원을 투자, 재정으로 5,655억원, 민간투자로 1조 4,861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항만배후단지는 항만기능을 지원하고 상품의 가공, 조립, 보관 배송 등 복합물류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는 항만의 인접구역이다.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은 전국의 무역항을 대상으로 항만배후단지의 지정과 계획적 공급 및 운영방향을 설정하는 계획이다.


이번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은 △항만개발과 수요에 맞는 충분한 항만배후단지 공급 △최첨단·친환경 스마트 그린 항만배후단지 조성 △기업하기 좋은 항만배후단지를 개발·운영토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정부는 울산항 항만배후단지에 LNG 수입과 벙커링 터미널과 연계한 수소액화·저장시설 등을 구축하여 수소복합단지를 구현한다. 항만배후단지 사업은 수소를 소비할 수 있는 산업활동이 집약된 항만배후단지에 수소복합단지를 구현, 그린 항만배후단지(CEC·Clean Energy Complex)를 조성하는 것이다.


울산항 배후단지에 오일허브 1단계 사업과 연계해 수소액화 및 저장 시설 등을 2030년까지 구축한다. 울산의 동북아 오일허브는 국내 최대 수소생산 및 소비지역으로 해외 그린수소 수입, 해상풍력을 통한 그린수소 생산도 가능한 지역이다.


정부는 항만배후단지 임대 등을 통해 실증 부지를 제공하고, 수소판매업의 입주를 허용해 특화지역 설정 등을 지원한다. 민간은 저장시설 등 상부시설을 구축하고, 해외수소를 유통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추후 다른 항만배후단지에도 수소충전소 등 관련 시설 입지를 추진, 장기적으로는 에너지자립이 가능한 항만배후단지로 발전에 나선다.


또, 항만배후단지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설립, 역량 있는 중소업체에 이송적치 자동화, AI로 분석한 실시간 재고관리 등 미래형 물류인프라를 제공한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부산항·인천항에 시범 건립 후 타 항만배후단지에도 확대한다. 또, 컨테이너 항만과 배후단지 간 효율적인 화물 운송을 위해 친환경 전기구동 무인화물트램 기술도 개발하여 실증에 나선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현장의 수요에 맞춰 항만배후단지를 적기에 공급하는 것은 물론, 항만배후단지를 스마트·친환경화 하는 부분도 중점적으로 추진하려고 한다”며, “이번 종합계획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구현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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