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10-06 13:41:29
기사수정

▲ ▲대성그룹이 몽고 만다흐 지역에 설치한 태양광 시설. ▲대성그룹이 몽고 만다흐 지역에 설치한 태양광 시설

대성그룹이 몽고에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막화 방지에 앞장서며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성그룹(회장 김영훈)은 6일 몽골 수도 울란바타르에서 남쪽으로 약 550km 떨어진 만다흐(Mandakh) 지역의 전력공급 및 사막화 방지를 위한 ‘만다흐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종무 대구도시가스 사장, 윤석윤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 정일 주몽골 한국대사를 비롯해 바트수리 몽골국회의원, 바야르바타르 몽골 에너지청장, 바트바야르 몽골 에너지청 신재생에너지부장, 강구야그 도르노고비 도지사 등 몽골 주요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대성그룹은 한국정부 주도 하에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이 시행 중인 ‘온실가스 감축 국제지원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돼 2008년 말부터 이번 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에서 그룹은 독자적인 기술인 SolaWin(태양광-풍력 복합발전)시스템을 기반으로 풍부한 햇빛과 강한 바람을 갖춘 몽골의 기후 특성을 활용해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대성그룹은 태양광 100 kW 발전시스템을 신규로 설치하고 기존의 풍력발전기를 활용 할 수 있는 SolaWin(태양광-풍력 복합 발전)시스템을 구성, 마을에 상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kW에 해당하는 독립형 태양광 펌핑시스템을 설치해 지하 120m의 물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했으며, 2,000톤의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저수지도 건설했다.

생산된 전력은 그동안 전력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온 몽골 만다흐 지역 150가구 400여명의 주민들에게 공급된다. 또한, 전력의 일부는 생활용수와 감자, 토마토 등 농작물 재배에 필요한 용수 공급을 위해 지하수 펌핑(groundwater pump) 시스템에 활용된다.

본 사업의 주관업체이자 대성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대구도시가스 이종무 사장은 “이번 사업은 만다흐 지역에 충분한 전기와 물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지하수를 통해 녹화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동북아지역의 대표적인 사막화방지 표준 모델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대성그룹은 이와 같은 공익적 사업을 통해 국내 신재생에너지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적으로 존경 받는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덧붙혔다.

한편 SolaWin시스템은 2003년 대성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태양광-풍력 복합발전 시스템으로 2005년 몽골 외곽 사막지역인 나란(Naran) 지역에서 실증실험을 마쳤다. 이어 지난해에는 울란바타르 인근의 날라이흐(Nalayh) 지역에 이 시스템을 설치, 녹화사업을 통해 사막화 방지에 기여하는 그린에코에너지파크(Green Eco-Energy Park)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외에도 대성그룹은 올해 몽골에 이어 카자흐스탄,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에 진출하며 그룹의 독자적 신재생에너지 기술인 SolaWin시스템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하는 등 해외에서 그룹의 신재생에너지사업 영역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2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