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탄소복합재 국산화, 정부 적극 지원 필요” - 우주항공·방산 고성능 탄소섬유·중간재 기술 개발 시급 - 내수 확대·데이터 물성 확보·인증 등 종합 플랫폼 구축
  • 기사등록 2023-03-21 10:08:35
기사수정

▲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탄소산업 국회포럼`에서 여야 국회의원 및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左 4번째 이헌승 국회의원, 앞줄 맨右 박종수 한국탄소나노협회장, 뒷줄 맨左 방윤혁 한국탄소산업진흥원장)


우주항공과 방위산업에 필수 소재로 손꼽히는 탄소복합재의 국산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고성능 탄소복합재의 제조기술 개발과 내수 시장 확대, 인증 획득 등 종합적인 플랫폼 마련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헌승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에서 주관하는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탄소산업 국회포럼’이 2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헌승 국회의원을 비롯해 여야 국회의원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이우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방윤혁 한국탄소산업진흥원장, 조문수 한국카본 회장 등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탄소복합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산 탄소복합재의 생산 확대 및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탄소복합재는 철보다 가벼우면서 10배 이상의 강도가 구현되기 때문에 건축자재, 항공기, 풍력에너지, 자동차, 우주 발사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우주항공 및 방산 시대 도래로 탄소복합재 수요가 급증해 탄소복합재 세계시장 규모는 2030년에 101조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우주 항공, 방산분야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낚시대나 테니스 라켓에 쓰이는 범용 탄소복합재 기술력은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으나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고성능 소재에 대해서는 해외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 수입 탄소복합재는 일본 도레이나 미국의 헥셀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현재 시장을 약 70% 점유하고 있어 비용이 비싸고 조달도 원활하지 않다. 앞으로 각국이 전략물자 및 국가 안보를 위해 수출을 엄격히 규제할 경우 국내 우주항공 및 방위 산업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우리 정부는 지난해 말 탄소복합재를 제2의 철강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1,850억원을 투자하고, 국내기업들도 생산시설 확충에 2.1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탄소복합재에 대한 과감한 기술개발 투자를 통한 국산화로 공급망 확보가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 박종수 한국탄소나노협회장이 기조발제자로 나서 탄소복합재 국산화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박종수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장이 ‘우주항공·방산 시대에 대응하는 탄소복합재 국산화 발전 방향’을 주제로 기조발제가 진행됐다. 박종수 회장은 “현재 국내 우주항공 방탄소복합재 부품을 제조, 수출하고 있으나 여기에 쓰이는 탄소섬유와 복합재는 트랙 레코드(적용실적)가 부족해 외산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 약 77% 업체가 제품의 품질, 신뢰성, 인증의 이유로 외산을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소재 업체의 경우 우주항공방산 소재를 공급하고 싶어도 항공기 등 개발체계의 물성 타깃에 대한 정보 접근이 어렵고, 타깃 물성을 알고 난 뒤에는 물성 데이터를 구축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며, 안정된 소재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생산이 필요한데 일시적 물량과 작은 국내 시장으로는 탄소복합재의 가격 및 품질 안정화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회장은 “우주항공 방산 분야의 탄소복합재 국산화를 위해서는 국가주도의 체계 개발 프로젝트 기획 시 국산 소재 적용을 고취해 내수 시장을 확대하고, 트랙레코드를 위한 해외체계업체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권기철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산업정책실장이 `우주항공 방산 시장 확대에 따른 국산 탄소복합재 적용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후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권기철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산업정책실장이 ‘우주항공·방산 시장 확대에 따른 국산 탄소복합재 적용 현황’을 발표했다. 권기철 실장은 “현재 우주항공 방산분야에서 국산 탄소 섬유 및 중간재 적용이 하나도 없고 100%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권 실장은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국산화를 통한 무역수지가 개선되고 우주항공 방산 시장 성장에 따른 프리미엄 중간재 사용 증가로 중간재 무역수지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다”며 “프리미엄 탄소섬유 및 중간재 기술확보와 양산 적용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송민환 한국항공우주산업 차세대비행체기술팀장은 ‘우주항공 방산 체계개발에서의 국산 탄소복합재 적용 활성화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송민환 팀장은 “고성능, 경량화를 위해 탄소복합재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고, 국가 안보차원에서 국산화가 필요하지만 체계업체의 경우 국내에 항공용 복합재료가 없고, 체계개발 일정과 비용에 적합한 재료개발을 위한 시간이 없으며, 소재업체에서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양이 적어 생산하기에는 경제성이 떨어져 탄소복합재의 개발 및 적용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에 송 팀장은 “체계개발 정부기관 및 업체, 산학연 전문가 등이 함께 협력한다면 향후 개발 되는 항공기에는 국산 탄소복합재를 적용할 수 있다면서 △항공기 개발 로드맵 수립 및 재료 선행 개발 △민·군 상호인증을 통한 국가와 기업의 이중 업무부담 해소 △국산 복합재 정의를 외산 탄소섬유를 활용해 국내서 만든 중간재 및 부품도 국산 개념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수석매니저는 ‘절충교역을 활용한 국산 탄소복합재 해외인증 획득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절충교역은 해외 무기 또는 장비를 살 때 계약 상대방에 관련 기술 이전, 무기·부품 수출 등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교역형태다. 김성곤 매니저는 “국내 업체가 절충교역을 통해 해외 항공기 제작사의 소재인증을 받을 경우, 품목당 10만~80만불로 대략 200억원 이상의 엄청난 비용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재인증은 해외업체가 꺼려하는 형태의 절충교역으로서 특별 인센티브 없이는 인증을 원하지 않는다”며, “소재인증을 다른 사업과 연계 없이 단독으로 절충교역이 가능한 항목으로 지침을 변경하고 현 지침의 가치평가 항목에 소재인증을 별도로 추가해 가치승수를 최소 5배 이상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밝혔다.


▲ 패널토론에 참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어진 패널토의에서는 조준현 방위사업청 방위사업미래혁신담당관, 이상관 한국재료연구원 본부장, 김병로 KTL 소재부품평가센터장, 이만영 국방과학연구소 소재에너지센터 팀장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조준현 담당관은 민군 상호인증과 해외인증 관련해서는 법률개정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으며, 이상관 본부장은 탄소섬유, 수지, 중간재, 인증관리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축해 종합적인 실행계획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병로 센터장은 탄소복합재의 안정적인 생산과 수요 확보를 위한 정부의 지원과 장기적인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도입 및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만영 팀장은 고성능 탄소복합재의 자립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장치산업도 함께 육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헌승 국회의원은 “국내 탄소복합재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시킬 수 있도록 오늘 포럼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해 정책 수립에 잘 반영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28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