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4-20 09:32:50
  • 수정 2023-04-20 16:07:25
기사수정


▲ 김대현 풍산홀딩스 이사가 금속분말을 소개하고 있다.


첨단 금속합금분말 제조전문기업 풍산홀딩스가 전기차, 3D프린팅 등 신산업 수요 확대에 발맞춰 생산캐파를 늘리고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풍산홀딩스는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 ‘2023년도 한국분말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 부스를 마련하고 △구리분말 △혼합청동분말 △합금청동분말 △브레이징용 분말(니켈·구리) △자성분말 △3D프린팅분말 등을 전시했다.


1968년 설립된 풍산홀딩스는 합금제조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창원 공장에 연산 1,200톤의 수분사 공정설비와 연산 2천톤의 가스분사 공정설비를 갖추고 고객 맞춤형 금속분말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각종 개스분사 및 플라즈마 분사 공정 연구설비를 갖추고 신제품 및 수요처 요구 신규 아이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개발과 생산을 진행 중이다.


풍산홀딩스의 금속분말 생산라인에서는 원료수급에서 제조, 분급, 포장까지 일괄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어 품질이 일정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무엇보다 고성능 금속분말 분석시스템을 완비해 생산공정별 품질검사 및 완제품 품질을 추적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췄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공정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이 요구하는 특성의 금속분말을 균일한 품질로 생산·공급할 수 있다.


주요 생산 품목을 살펴보면 주력 품목 중 하나인 기계구조용 구리분말은 수분사 공정으로 제조되며 체적에 대한 높은 표면적비, 다양한 형상, 소재특성, 균일한 산포 등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엔진 △변속기 △조향장치 △기타 기계구조용 부품 등에 사용된다.


혼합청동분말은 Oil less 베어링, 방산부품, 팬모터베어링 등 분말야금 부품에 사용되며 고객사의 여러 조건에 따라 수축특성, 오일함침, 베어링의 기공, 강도, 미세조직, 크기 등을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특성구현이 가능하다.


구리, 니켈 기반 브레이징용 분말은 퍼짐성, 접합성 등이 우수해 자동차 및 보일러 열교환기, EGR-Cooler 등에 맞춤형으로 공급된다.


전기차 및 인덕터 등 자성부품용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자성분말은 사이즈별로 고자기포화, 저자기손실 확보라는 최적의 조합특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조성변화등 고객 맞춤형으로 공급되고 있다.


이밖에도 풍산홀딩스는 금속 3D프린팅 시장 적용 확대를 위해 구리, 니켈 등 항공우주, 생체재료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금속 3D프린팅용 분말과 전기전자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MIM용 금속 분말도 연구개발 진행 중이다.

풍산홀딩스는 자성분말 등 수요 확대 등에 발맞춰 생산설비를 증설을 검토 중이며 해외시장을 개척하고자 전시회 참가 및 바이어 발굴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대현 풍산홀딩스 이사는 “고순도 금속에서 다원계 합금까지 숙련된 주조기술과 최신설비를 바탕으로 용해공정, 분사공정, 분급공정, 혼합공정 등 체계적 공정과 엄격한 품질관리 및 연구개발을 통해 산업별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종류의 금속분말을 생산해 왔다”며 “친환경용 무연분말, EV용 자성분말, 3D프린팅용 분말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 필요한 고품질, 고기능성 금속분말 소재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33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