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4-21 13:18:19
기사수정




새만금개발청이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새만금지역에 연구실증단지를 조성하는 등 첨단전략 산업 허브로 도약한다.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규현)과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박종승)는 4월 21일 새만금지역에‘첨단기술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0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를 비롯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AI, 무인 드론 등 첨단기술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만금 1권역 내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시설과 시험시설을 구축, 3권역 등 관련 기업·학교·기관 등을 연계,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최근 정부는 방위산업을 미래 경제성장을 촉진할 첨단전략산업으로 선정, 산업육성을 위해 소재부품기술 개발 등 인력양성도 추진중이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새만금개발청과 협력해 새만금을 방위산업과 에너지, ICT, 자동차 등의 산업부문과 연계한 기술개발 최적지로 보고 새만금개발청·유관대학 등과 함께 첨단전략산업 기지로 육성한다.


새만금개발청에서는 용지 및 도로, 용수와 같은 기반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기업, 학교 등을 연계한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새만금을 신산업 중심의 첨단전략산업 허브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1단계로 새만금 산단 용지를 조속히 공급하고, 2단계로 3권역 등에 추가적인 산단도 조성·공급할 계획으로, 추가로 조성하는 산단에는 산업·연구단지뿐 아니라 첨단기술의 테스트베드가 될 실증단지, 관련 종사자 등의 정주여건 마련을 위한 지원단지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새만금개발청은 관련 대학, 기업 등과 함께 입주수요·산업동향·주변여건 등을 검토하여 유수의 대학 등이 참여하는 산학연 공동캠퍼스 등을 유치하고 조속히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 산단이 이차전지의 세계적 집적단지로 부상한 데 이어,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실증단지 조성을 통해 산학연 첨단 클러스터 기반을 구축했다”며, “새만금이 미래 첨단전략산업 허브로 발돋움해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33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