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6-05 09:33:06
  • 수정 2023-06-05 09:59:17
기사수정


자동차 산업에서 효율 향상을 위한 경량화 이슈가 부상하는 가운데 애경케미칼(대표 표경원)이 탄소섬유 소재로 전기차 부품 소재 개발 및 상용화에 매진하고 있다.


애경케미칼은 회사가 보유한 ‘초고속 경화 프리프레그’와 ‘친환경 탄소섬유 SMC(Sheet Molding Compound)’ 복합재를 활용해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부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을 5일 밝혔다.


최근 안전 및 편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 지면서 차량의 중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강화된 연비 규제로 인해 차체 경량화 수요도 함께 커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 차보다 30% 가량 무겁기 때문에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애경케미칼의 ‘초고속 경화 프리프레그(AKAPREG)’는 성형 시 빠른 경화 특성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 프리프레그 성형 시 최소 1시간 이상이 소요되는데, 애경케미칼의 프리프레그는 경화 속도를 3분 이내(프레스 성형 시)로 줄였다. 대량 생산이 필요한 자동차 부품 생산 공정에 적합한 셈이다.


주로 차량 도어, 프론트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리어스포일러 등에 활용되며, 내충격성과 난연성이 우수해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하우징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솔벤트 타입의 프리프레그는 지난 2019년부터 양산 중이며, 핫멜트 타입 역시 올해 양산을 앞두고 있다. 핫멜트 타입은 섬유 원단에 수지를 함침 시키는 것으로, 우수한 기계 강도를 가지고 있어 산업 용도로 보다 넓게 적용 가능하다.


지난 2021년 10월 개발한 ‘친환경 탄소섬유 SMC(Sheet Molding Compound)’ 역시 애경케미칼의 대표적인 경량화 소재다. 회사의 SMC는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고 굴곡진 부분처리가 수월하며, 소재 특성상 나타나는 유려한 무늬로 인해 디자이너의 선호도가 높아 자동차 내장 가니쉬 소재로 활용된다. 또 유독물질인 스티렌모노머(SM)를 사용하지 않아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애경케미칼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을 필두로 효율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산업 전반적으로 강도는 높고 무게는 가벼운 소재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회사가 보유한 복합소재 연구개발 역량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38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