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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10-19 16:2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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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건설을 ‘글로벌 고부가가치 종합엔지니어링 선도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현대건설 인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19일 현대자동차그룹이 밝힌 현대건설 인수 이후 발전 계획은 지난달 27일 현대건설의 매각 입찰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처음으로 공개되는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시장 적극 개척, 사업모델의 고도화, 부가가치 상품의 확대를 통해 현대건설을 세계적인 종합 엔지니어링 업체로 육성, 2020년 수주 120조원, 매출 55조원의 글로벌 선도 기업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건설의 사업부문을 3대 핵심사업과 4대 지속사업, 5대 녹색사업, 6대 육성사업부문으로 분류해 지속성장시킨다는 전략이다.

발전 전략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해양공간(항만/준설/초장대교량)사업 △화공플랜트 사업 △발전 및 담수플랜트 사업의 3대 핵심사업과 △주택 △건축 △도로 △국내부동산개발의 4대 지속사업 △철도(고속철도)사업 △전기차사업 △해외원전 사업 △신재생에너지 플랜트(풍력/연료전지)사업 △환경플랜트 사업의 5대 녹색사업과 △스마트그리드,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 △자원개발사업 △철강플랜트 사업 △해양플랜트사업 △해외 SOC 사업 △해외부동산개발의 6대 육성사업을 기반으로 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된다.

특히 기존 ‘시공 위주의 기업’에서 기획, 엔지니어링, 운영 역량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고부가가치 종합엔지니어링 기업’으로 탈바꿈 시킨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선도 건설업체로의 도약을 위한 해외시장 다변화도 추진된다. 현대건설의 기존 핵심 사업지역인 중동 및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중남미 및 독립국가연합(CIS), 아프리카 등지로 사업지역을 확장시킨다는 것.

이를 위해 그룹은 현재 9만여명인 현대건설 직·간접 고용인력을 2020년에는 41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신규고용창출 인력 32만명중 신규인력 채용을 4만여명으로 설정해 청년실업 해소에도 나설 예정이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자동차가 브릭스(BRICs)시장에서 도요타자동차를 추월한 추진력과 우월한 시장내 입지를 활용해 이뤄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날 현대건설 인수에 대한 청사진 제시와 함께 그룹계열사간 협력을 통한 구체적인 경영 시너지 창출 방안도 공개했다.

그룹은 현대건설 인수와 육성을 통해 기존 자동차 부문과 철강 부문에 더해 신 성장부문으로서 종합 엔지니어링 부문을 그룹의 3대 핵심 성장축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이는 전세계적인 추세인 녹색 성장과도 궤를 같이 한다.

△교통분야에서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친환경차 개발 △철강분야에서의 밀폐형원료처리시스템 등 친환경화 △그린시티, 친환경빌딩, 원전 등으로 대표되는 건설분야를 확보함으로써 ‘에코 밸류 체인(Eco Value Chain)’을 완성하겠다는 목표다.

현대건설 인수를 통한 종합 엔지니어링 사업 진입은 해양자원 개발사업과 신규자원 개발 등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그룹측은 기대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2020년까지 민자 SOC(사회간접자본), 플랜트 개발사업, 신재생 에너지 개발사업, 건축개발사업, 화공 및 철강엔지니어링업체·스마트그리드 관련 업체 등과의 협력사업, 건설장비 구매, 환경 및 민자발전·민자담수사업, R&D 투자, 엔지니어링 전문학교 설립 등에 총 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건설 인수를 통해 종합 엔지니어링 부문을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재도약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건설산업이 고부가가치 영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 전문인력을 적극 육성하는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의 금융역량을 활용하여 자금조달의 선진화를 달성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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