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7-06 11:14:16
기사수정

▲ 바이오장비 주요품목 글로벌 시장 규모 전망(출처: 시장보고서 MarketsandMarkets, Mordor Intelligence)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이 첨단 바이오 기술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바이오 장비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고, 선제적 R&D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은 바이오 장비 산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담은 기계기술정책 제112호 ‘바이오 장비 산업 동향 및 시사점’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바이오 산업은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하거나 이와 관련된 모든 산업 활동을 이르며, 바이오 장비는 바이오산업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바이오, 제약, 의료 등 수요 산업 특성상 요구 성능이 까다롭고 품목별로 외산 브랜드 제품이 독과점하는 특징을 보인다.


글로벌 바이오 장비 시장은 2022년 527억 달러에서 연평균 11% 성장해 2028년에는 1,000억 달러를 돌파할 전망이다. 그에 비해 국내의 경우 2021년 기준으로 바이오 산업의 내수 시장 규모는 14조 원이며, 바이오장비 및 기기 산업은 2.6%인 3,685억 원 규모로 글로벌 시장이나 바이오 산업 내수 시장에 비해 매우 작은 수준이다. 또 그중 2/3는 수입품으로 이뤄져 있다.


기계연은 바이오 장비 산업 육성과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며, 우리나라가 바이오 장비 산업 시장을 선점 하려면 △바이오 소형 장비 개발 △비용 절감 연결 장비 시스템 개발 △산학연 협력 확대 △일회용 바이오 공정장비 사용 △자동화 장비 시스템 개발 △커넥티드 스마트 연구실 전환 등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기계연은 ‘신산업 제조 플랫폼 구축을 위한 바이오 장비 수요조사’를 실시해 △수요기업의 사용 장비 현황 및 구매 희망 장비 △장비 기업의 판매 장비 현황 및 판매 희망 장비를 파악했다.


더불어 우리나라 바이오 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학연 협력을 바탕으로 산업 생태계 대응과 R&D 지원 전략 수립 등 미래 시장에 대비한 원천기술 선도 개발을 제시했다.


이운규 기계연 기계기술정책센터 책임연구원은 “바이오 장비는 국가전략기술인 첨단바이오 기술의 경쟁력 기반으로 국가적 차원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산학연 협력, 기업 눈높이에 맞는 R&D 지원, 미래 시장을 위한 선제적 R&D 투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기계연은 기계산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전문지식지 ‘기계기술정책’을 매년 4회 이상 발간하고 있으며 기계분야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싱크탱크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기계기술정책은 기계연 홈페이지에서 정기구독 신청 및 내려받을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41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