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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7-10 08: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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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노코리아 2023’에 참가한 씨엔티솔루션 전시 부스



탄소나노튜브(CNT) 분산기술 기반 특수기능성 플라스틱 소재 제조 전문기업 씨엔티솔루션(대표 서정국)이 CNT 건식분산 기술로 제조한 고전도성 CNT복합소재 전극판을 개발하고 모빌리티 연료절감시스템에 적용한다.


씨엔티솔루션이 7월 5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나노코리아 2023’에 참가해 이차전지 도전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일으킬 건식분산 기술이 적용된 CNT 전극판을 소개했다.


배터리 내 전하의 이동통로 역할을 돕는 도전재는 카본블랙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데,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카본블랙 보다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사용량을 줄여 그 공간을 양극재로 채워 배터리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하지만 CNT는 뭉치는 특성이 있어 도전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NT를 분산하는 공정이 필수적이다. 현재 모든 CNT 분산공정에는 물 또는 용액을 활용한 습식공정이 적용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CNT가 절단·손상돼 형상이 변형됨에 따라 전기전도도가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씨엔티솔루션은 분산된 CNT를 분말 상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독자적인 건식분산 기술을 확보했고, 이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한 고전도성(250지멘스) CNT복합소재 전극판을 적용해 촉매나 분리막이 필요 없는 고효율의 수전해 스택을 개발했다.


씨엔티솔루션의 수전해스택을 활용해 썬라이즈그룹은 연료절감 및 배기가스절감시스템 개발에 성공해, 현재 40여대의 버스, 트럭, 승용차 등에 절감장치 시스템을 장착해 실증 TEST 중에 있으며 수 개월 내에 양산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씨엔티솔루션의 수전해스택을 적용한 연료절감장치를 차량에 장착할 경우, 연료 25%, 배기가스 90% 이상이 저감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씨엔티솔루션에서 개발한 실리콘히터를 장착해 겨울철 동파방지기술도 적용했다. 씨엔티솔루션은 본 기술로 수소발생기, 수소발전기, HHO발전기 등에 적용하려고 준비 중이다.


한편, 씨엔티솔루션은 탄소나노튜브 건식 분산기술을 기반으로 특수기능성 플라스틱 소재를 제조하는 업체다.


2021년 신기술 인증, 강소기업 100+에 선정됐으며, 2022년 10대 나노기술에 선정된 이력이 있는 기술이 고도화된 특수 소재회사이며 분산된 CNT를 이차전지 건식전극제조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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