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09-22 10:47:38
기사수정


연료비 절감과 환경보호,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자동차 공회전 제한 장치에 대한 세계 각국 정부의 지원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인 가운데 우리 정부역시 시범사업과 관련법 제정 등으로 지원에 나서고 있다. ‘대기환경보전법 시행 규칙 일부 개정령’이 지난달부터 시행됨에 따라 자동차에 공회전 제어장치 장착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다수 시범사업에 참여하며 활발한 경영활동을 벌이고 있는 (주)세이브어스(대표 정순홍)에 관련 업계는 물론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ISG(Idle Stop & Go)라고도 불리는 공회전 제한 장치는 일정시간 주·정차 시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키고, 출발 시 변속기나 브레이크 조작 등 간단한 조작을 통해 엔진을 재시동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할 경우, 최소 7%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와 함께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이브어스의 공회전 제한장치 ‘오일키퍼(Oil Keeper)’는 클러치나 브레이크 스위치를 사용하는 일본 제품과 달리 리드센서로 작동, 발에 무리가 덜 가고 사용이 편리하다. 또 지난해 6월부터 7월에 걸쳐 삼성전자 로지텍의 시험운행을 통해 최대 20.3%, 평균 10.0%의 연비 상승 효과를 거둔 바 있으며 그 외에도 다수 운수 및 물류회사의 시범 운행을 통해 그 경제성을 인정받고 있다.

오일키퍼의 연료절감 효과는 교통체증으로 인한 공회전 구간이 많은 도로일수록 더욱 커서 체증과 신호대기가 많은 서울 시내의 경우 최대 25%가량의 연료절감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러한 ISG 기술은 현재 독일, 일본, 캐나다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보급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공회전 제한 장치 부착 차량 구입 시, 일반 자동차와 가격차의 절반(약 20~60만원)을 국가에서 보조해 주고 있으며 버스의 경우도 양산단계에서부터 장착해 출고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기아자동차 ‘시드’ 역시 신차 출고 시 ISG를 장착하는데 여기에는 독일 보쉬 제품이 들어가고 있다.

기술 강국의 거대 기업들이 앞서나가는 상황지만 세이브어스는 정부의 지원정책만 그들과 비슷하게 받쳐준다면 이들 외산 제품과의 경쟁에서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다.

세이브어스 이광수 상무는 “상용 보급에서는 우리보다 앞선 일본이지만 제품의 수준에서는 이제 우리를 따라온 정도이고, 보쉬의 경우 수동식 신차에만 적용이 가능하다는 약점이 있다”며 “담뱃갑 2개 이하의 크기로 수동과 자동, 신차와 기존차량을 가리지 않고 장착이 가능한 것이 오일키퍼의 강점”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현재 환경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지자체에서 우선 버스와 택시 등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ISG 장착 사업 등을 놓고 지난해 환경부 시범사업에 선정된 6개 업체를 중심으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세이브어스는 ‘시장 선도 기업’을 자처하며 강한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현대디지텍ITS와 공동사업 제휴를 통해 영업활동에 한층 속도를 붙였다.

이미 회사의 목표는 세계 시장.
이 상무는 “미국과 중국의 큰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며 “관련 부처와 함께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 중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결과가 나올 것” 이라고 밝혔다.

경쟁국에 비해 다소 늦은 본격 보급의 핸디캡을 딛고 그 이름대로 ‘지구를 지키는’ 유수의 ISG 전문기업으로 향하는 (주)세이브어스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