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8-28 10:55:32
기사수정



▲ ETRI 연구진과 더피치 직원들이 농작물 드론 모니터링 서비스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산·연 협업공간을 마련하고 3D프린팅, PCB 등 지원을 통해 조속한 기술사업화를 돕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9일, 대전 본원에 위치한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개방형 산·연 협업공간인 ‘공동사업화랩(1-TEAM LAB 원팀랩(공동사업화랩)’ 현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동사업화랩은 기업과 연구부서가 같은 공간에서 협업하며 기술사업화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든 실험실이다. 이곳에서는 개방형 산·연 협업공간 제공과 함께 시제품·시험검증 등 사업화 등을 지원한다.


공동사업화랩에 선정된 기업은 △3D프린팅 △PCB(Printed Circuit Board:인쇄회로기판)/SMT(Surface Mounting Technology:표면실장기술) △SW시험검증 지원 △금형/사출 지원 시 제작비 할인 △실증네트워크 테스트베드 우선 연계 등 시제품 제작 및 시험·실증을 밀착지원 받는다.


공동사업화랩에는 멀티젯, FFF 방식 3D프린터와 3D스캐너가 구축돼 있으며 연구원 및 기업들의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공동사업화랩에는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기술사업화 성공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블루타일랩-ETRI 진단치료기연구실과 ㈜더피치-ETRI 에어모빌리티연구본부 등 2개 팀이 선정됐다.


이번 ㈜블루타일랩과 함께 선정된 ETRI 진단치료기연구실은 외산 대비 80~90% 저비용의 반도체 발광소자를 이용한 펨토초 레이저 개발에 성공, 기업과 협업을 통한 기술력 검증과 상용화가 꼭 필요하다. 


㈜블루타일랩은 반도체 발광소자 기반 펨토초 레이저를 개발하는 ETRI 연구소기업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의료분야 등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연구원으로부터 기술 출자 및 상용화 현장 지원을 통해 우수인력도 파견받고 있다. 


향후 공동사업화랩을 통해 R&D 자금 확보 및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기업이다. ㈜블루타일랩은 최근 50억 규모의 Series A 투자유치와 스케일업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기술력과 시장성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이번 공동사업화랩 선정을 통해 반도체 발광소자를 활용한 펨토초 레이저 공동개발과 상용화를 함께 추진한다.


농작물 드론 모니터링 서비스 기업 ㈜더피치와 함께 선정된 ETRI 에어모빌리티연구본부는 DNA+드론기술개발사업을 총괄 수행 중이다. 드론에서 획득한 4K UHD 대용량 데이터를 5G로 실시간 전송하고, 상공 촬영으로 인해 소형화된 지상 객체를 실시간 AI로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농작물 재배지역인 농촌의 경우, 통신환경이 열악하고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제작과정에서 기술 다운사이징(5G→LTE, 4K→FHD)도 필요하다. 이에 ㈜더피치는 ETRI와 함께 연구를 진행하며 농작물 드론 모니터링 서버 구축 자문, 농작물 정지영상 데이터 표준화도 함께 진행 중이다.


㈜더피치는 이번 공동사업화랩을 통해 테스트베드 구축 및 활용을 통한 상용 서비스 개발, 모니터링 드론 시제품 개발 및 농작물 드론 모니터링 서비스 출시하여 조기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앞으로 연구성과와 기업 성장지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협력형 성과확산체계를 확립시키고, 지속 확대해나가면서 기술사업화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동사업화랩에 선정되기 위해선 연구원의 기술이전을 받았거나 예정인 기업으로 2년 내 기술사업화를 계획 중이어야 한다. 공동사업화랩에 선정된 기업은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 내 입주 공간이 1년간 제공된다. 이후 추진내용 및 성과를 평가한 후 1년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47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