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탄소수소연구조합, 전북 선진 탄소 기술 과시···글로벌 이목 집중 - 상하이 복합재료 박람회 공동 전시관 1천명 방문·수출 상담 240건·1.1억불 - 라지·BSM신소재·CES·카본머티리얼·카텍에이치·KGF·피치케이블·하이즈복…
  • 기사등록 2023-09-20 11:22:56
  • 수정 2023-09-20 16:52:15
기사수정



탄소수소연구조합, 전북 선진 탄소 기술 과시···글로벌 이목 집중




상하이 복합재료 박람회 공동 전시관 1천명 방문·수출 상담 240건·1.1억불

라지·BSM신소재·CES·카본머티리얼·카텍에이치·KGF·피치케이블·하이즈복합재산업




▲ 전라북도 주최,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주관으로 전라북도내 탄소기업들이 ‘2023 상해 복합재료 박람회’ 참가해 세계 각국의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이사장 이종길)이 전라북도 탄소기업과 함께 아시아 최대 복합재료 전문 박람회에 참여해 세계적 수준의 탄소기술과 다양하고 우수한 탄소제품을 대내외에 소개해 해외 기업으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이하 탄소수소연구조합)은 지난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 전람센터(NECC)에서 열린 ‘2023 상해 복합재료 박람회(China Composites Expo 2023)’에 전라북도 내 탄소산업관련 기업과 전시회에 참가했다.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재개된 2023 상하이 복합재료 박람회에 참가한 ‘대한민국 전라북도관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부스’에는 사흘 동안 1천여 명이 방문했고, 약 240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총 상담 금액은 1억 1천만 달러에 달한다.


이번 전시회 출품은 ‘전라북도 탄소산업 국제 기술교류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전북 탄소기업들의 기술력 및 제품을 전세계에 홍보하고 국제 교류를 안착화하기 위해 공동 전시관을 꾸려 운영했다.


△㈜라지 △비에스엠신소재 △CES △카본머티리얼 △카텍에이치 △KGF △피치케이블 △하이즈복합재산업 등 8개 기업은 박람회장에 마련된 135㎡(약 41평) 규모의 전시부스에 주요 제품을 전시하고 세계 각국의 기업인과 B2B 상담(기업 간 거래) 등을 진행했다.



■ 中·호주 등 세계 기업이 반한 ‘전북 탄소기업’


▲ 하상헌 하이즈복합재산업 회장 (左)이 중국 코맥 협력 공장에 방문해 항공기 복합재 부품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박람회 첫 날부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제작에 참여한 하이즈복합재산업과 중국 최대의 민항기 제조사인 코맥(COMAC)의 만남이 성사됐다. 항공기 및 드론 기체에 필요한 탄소복합재를 생산하는 하이즈복합재산업은 코맥이 현재 생산 중인 항공기뿐 아니라 신규 기종인 C929의 복합재 부품이 확대됨에 따라 개발 과정 등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하이즈복합재산업은 향후 1억 달러 이상의 수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피치케이블이 선보인 탄소발열 보드판


피치케이블의 탄소발열보드는 난방 기술 도입이 필요한 해외 여러 기업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호주 최대 캠핑카 회사인 제이코(JAYCO)와는 캠핑카 벽면과 바닥 부분난방을 위한 기술 협의가 진행됐다. 또 중국 기업인 한넌과는 올해 안에 NDA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피치케이블은 노후 건축물용 난방에 대한 관심이 상하이를 넘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되면, 수출 계획이 현재 20만 달러 규모에서 30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를 보였다.


▲ CES의 탄소섬유 알파룸(모형)


CES는 중국 기술투자 및 기술 판매 전문회사로부터 약 40만 달러 규모(40피트, 건조기 5대)의 견적을 요청 받았다. 북경동익중신소재과학기술유한공사는 CES의 지능형 농산물 건조기를 공업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 했다. 양사는 오는 10월 중 제작·납품을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 비에스엠신소재가 중국 비디에이머티리얼 기업과 금속도금 탄소섬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左부터) 박종현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사무국장, 이종길 비에스엠신소재 대표, 페이 왕(Fei Wang) 비디에이머티리얼 판매부장(销售经理), 한정배 전라북도 탄소정책팀장)


비에스엠신소재는 박람회 장에서 중국 기업 비디에이머티리얼(BDA Marterial)과 소재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비에스엠은 비디에이에 산업용 브러시용으로 약 50만 달러 규모 이상의 금속도금 탄소섬유(MCF)를 공급하게 됐다.



■ 첨단 시대 대응, 탄소 기술력 자랑


▲ 전시회에서 카텍에이치는 재생탄소섬유를 소개했다.


재생탄소섬유(rCF)를 생산하는 카텍에이치는 대만 기업인 스완코(SWancor)와 비밀유지협약(NDA) 체결을 위한 사전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스완코는 풍력 발전기용 블레이드를 생산하는 중국 업체에 에폭시를 가장 많이 납품하고 있으며, 환경 규제가 강력한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카텍에이치와의 빠른 협력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 카본머티리얼이 선보인 스몰 토우(tow) 탄소섬유


카본머티리얼은 중국 우수 대학인 상하이 화동이공대학에 혁신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울트라 스몰 토우 0.5K 탄소섬유’를, 중국의 금속 코팅탄소섬유 제조기업인 코드테크(KODTEC)에는 자동차 모터 응용 부품 개발을 위한 ‘1K 탄소섬유’를 공급하기로 했다. 카본머티리얼은 현장 샘플 판매만으로 총 2천 달러 규모의 성과를 올렸다.


▲ 라지의 탄소섬유, CFRP 및 질식소화포


경량·고강도 복합재료를 생산하는 ㈜라지는 여행 캐리어 가방용 탄소복합재를 개발 중인 중국 기업 프리올(PRIOR)과 상담을 진행하고, 오는 11월 중 NDA 체결 계획을 수립했다. 라지는 향후 5년 동안 500만 달러 규모의 매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 KGF는 이번 저신회에서 프리프레그를 선보였다.


KGF는 중국 총판을 자처하는 기업을 만났다. 중국에서 프리프레그(prepreg)를 생산하는 탄지아머티리얼스는 자사 제품과 종류가 다른 KGF의 프리프레그를 확보해 중국 내 판로를 개척하겠다고 나섰다. KGF는 박람회 이후 업무협정을 체결할 계획이며, 향후 5년 간 매출 300만 달러, 유럽 시장 진출을 통해 2배 이상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 하이즈복합재산업의 항공용 및 의료용 탄소복합재



■해외 기업 재방문·전북 투자유치 등 관심 UP


▲ 전라북도 내 탄소기업들이 세계 각국의 기업 관계자들과 수출 상담을 논의하고 있다.


동 전시부스는 박람회장 중 하나인 7홀(hall)의 중심부, 십자형 통로의 교차점에 위치해 오고가는 기업인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사흘 간 일 평균 80건 상담이 진행됐으며, 단일 상담 최대 금액은 5백만 달러에 달한다.


전시부스에 참여한 KGF 측은 “기술 상담을 하기 위해 미리 상담을 예약하고, 다음날 다시 찾아온 기업도 있었다”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중국과 일본을 비롯해 여러 나라의 바이어들과 수출 관련 진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수출 계약 체결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부스를 방문한 중국 기업 관계자는 “전북 탄소기업들의 기술력에 놀랐고, 우리 회사 제품에 활용한다면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고 말했다. 또 전라북도의 기업투자 유치정책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했다.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이종길 이사장은 “올해 박람회는 선진기업과 선진 기술·장비 중심에서 탈피한 현실적인 중국 복합재 생태계의 기술과 제품, 특히 전북 탄소 관련 기업들이 중국 측과 협력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의 장”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전북 기업 中 진출길 ‘그린라이트’


▲ (左부터) 박상윤 상해상윤무역유한공사 대표, 이종길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이사장 , 한정배 전라북도 탄소바이오산업과 탄소정책팀장이 전북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은 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와 전북 탄소기업의 중국 진출 확대 및 원활한 국제 교류를 위해 상해상윤무역유한공사(대표 박상윤 전 상해한인협회장)와 지난 13일 업무 협약을 맺었다.


세 기관은 △전북도 내 탄소기업의 제품 홍보·수출 사업화 컨설팅 △전문인력·기술 교류 △맞춤형 지원사업 발굴 등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으로 전북 기업들의 중국 진출길에 든든한 교두보를 하나 더 놓은 셈이다.


협약식에는 전라북도 중국사무소 수석대표인 정순택 소장과 박람회 참석 기업 임직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고, 향후 사업 추진에 힘을 실었다.


이종길 이사장은 “이번 MOU를 기반으로 전라북도에 추가 지원사업을 제안하고, 상해상윤무역유한공사에는 전북 탄소기업의 제품 리스트와 기술을 전달해 중국 수출 및 국제 협력이 가능한 전북 탄소기업을 발굴하고, 수출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내년 박람회에서는 20개 이상의 전북 기업이 중국 수출 계약 및 MOU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순택 소장은 “상하이를 비롯한 중국 기업들과 전북도내 기업이 수출입, 사업화 발굴 등의 영역에서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5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