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AMA, “車 환경규제, 공급망 전체 대응 전략 마련 해야” - 수출장벽 대응, 소재·부품 등 전체 산업 역량 강화 - 정보공유 플랫폼·인증체계 구축 등 지원 필요
  • 기사등록 2023-10-05 16:12:35
  • 수정 2023-10-16 10:30:58
기사수정

▲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회장이 ‘제2차 자동차전문위원회 친환경차분과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동차 환경규제가 차량 자체의 연비, 배출가스 규제에서 공급망 전체의 이산화탄소(CO₂) 규제, 화학물질 및 재활용 규제로 변화되면서 개별 기업차원의 대응에 한계가 있어, 소재·부품 업계 등 산업 공급망 전체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5일 ‘국제 환경규제 강화와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자동차 환경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제2차 자동차전문위원회 친환경차분과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KAMA는 5개 전문위원회 분과를 운영 중이다. 친환경차 분과는 전기·수소·LCA 등 각 분야 전문가 2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유럽 등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감축 및 환경보호를 위한 제품 탄소규제·유해물질 규제 등을 강화하여 역내 산업생태계를 유지하면서도 수출 진입장벽을 높여가는 중이라며, 수출중심의 국내 산업계가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과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회의개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강 회장은 “자동차산업의 환경규제가 전통적인 배기관에서 나오는 배출가스와 연비 규제 중심에서 제품의 원료부터 생산, 사용 및 폐기단계까지의 온실가스를 반영하는 온실가스 규제의 도입과 유해물질 및 재활용 규제의 강화로 인해 전주기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도록 변하고 있어 완성차기업 스스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LCI(환경성평가목록) DB 고도화, 검인증제도 구축 및 국제통용성 확보 등 규제대응 인프라 강화와 중·소 소재/부품업계 등 공급망 전체의 환경규제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전문가들의 활발한 정책제안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서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신호정 실장은 발제를 통해 “자동차 기업 스스로 대응하는 시대를 넘어서 공급망 차원의 업종간 협업으로 전환되는 시기”라며, “온실가스, 순환경제, 유해 화학물질 등의 규제는 자동차의 철강, 알루미늄의 소재, 배터리 부품 및 자동차 재활용 등 자동차 전주기에 대한 전방위 측면에서 강화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동향 파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 실장은 “국제 환경규제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의 탄소발자국 또는 순환원료 이용 촉진 등의 요구는 지속가능한 금융 및 ESG 경영과 연관하여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개별 기업보다는 산업군 측면에서, 개별 산업군보다는 공급망 측면에서 대응책을 준비하고, 이때 디지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자동차산업 전환기에 전기차와 수소차 등의 경쟁력을 확보와 함께 그린전력, 그린수소 등을 확보하기 위한 인프라 개선, 소재·부품업체의 생산단계의 CO₂배출량, 화학물질, 재활용 등 환경 데이터 확보,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인증체계 구축 등을 위한 중장기적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52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