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0-06 11:27:22
기사수정


▲ ‘글로벌 제조혁신 포럼 2023’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UNIST가 국내 주력산업의 제조혁신에 필요한 3D프린팅 첨단기술 개발을 위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UNIST와 울산시는 지난 5일 UNIST 산학융합캠퍼스에서 ‘글로벌 제조혁신 포럼 2023’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UNIST와 울산시는 지난 2020년 울산의 세계경제포럼 제조혁신 허브 도시(AM Hub) 지정을 계기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제 포럼을 매년 열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 제조업이 4차 산업혁명, 탄소중립 등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첨단 3D프린팅 기술 관련 국내외 석학과 기업체 전문가가 참석해 최신 3D프린팅 기술 연구 동향과 산업 현장 적용 사례 등을 공유했다. 


학계 연사로는 UNIST 임성훈 교수, 정임두 교수, 싱가포르 난양공대 문승기 교수, MIT 정광훈 교수, 카네기멜론대 콘라드 터커(Conrad S. Tucker) 교수, 모이스 부소기(Moise Busogi) 교수가 나섰다.

  

첫 강연자인 임성훈 교수는 글로벌 제조 허브로써의 울산의 역량과 미래를 전망했다. 정임두 교수, 문승기 교수, 정광훈 교수 등은 인공지능과 3D 프린팅의 융합, 생체조직 3D 프린팅, 디지털 트윈과 3D프린팅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같은 첨단 제조 기술을 소개했다. 


3D프린팅 기술의 산업현장 적용과 그 잠재력을 짚어보는 강연도 마련됐다. HD현대중공업 안성찬 엔진연구소장과 현대자동차의 김한재 프로젝트리더는 중공업과 자동차 산업에서의 3D프린팅 기술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UNIST 김남훈 교수와 난양공대 파울로 바톨로(Paulo Bartolo) 교수는 양 기관의 첨단 3D프린팅 연구센터를 소개했다. 파울로 바톨로 교수는 SC3DP(Singapore Centre for 3D Printing:싱가포르 국립 3D프린팅 연구소) 센터장을, 김남훈 교수는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장을 맡고 있다. 


이날 UNIST와 SC3DP 간의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내년 초에 상호 공동연구실을 설치하고, 3D프린팅 분야 첨단 기술 개발에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이재용 UNIST 부총장은 환영사에서 “기술환경 변화는 대한민국 제조업 수도인 울산이 세계 무대에서 앞장서 나갈 기회”라며 “UNIST는 3D 프린팅,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 기반 제조업 혁신을 앞당길 연구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안효대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첨단 제조 기술로 전통 제조업을 혁신하고 울산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분야에 대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52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