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07 14:27:26
기사수정


▲ 2023 한일산업기술페어 개막식이 열렸다.


일본의 디스플레이 소재·장비 대표기업과 국내 중소·중견 장비·부품기업이 기술 상담회를 통해 비즈니스 협력을 확대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회장 정호영)는 7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한일산업기술재단에서 주최하는 한일산업기술FAIR 2023과 함께 ‘한-일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기술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에는 일본의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대표하는 스미토모 화학(동우화인켐), 오츠카 전자, ULVAC 등 3개사와 장비 및 부분품을 생산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 11개사가 참여해 1:1 기술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그간 장비와 부분품 기업 위주로 진행되었던 상담회에 스미토모 화학을 본사로 둔 소재기업인 동우화인켐이 참여해 한일 간 소재·부품·장비 전반에 걸친 협력 네트워크 구축의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해 창립 100주년을 맞은 스미토모 화학은 일본의 글로벌 화학기업으로 디스플레이 주요 소재인 편광판의 세계시장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이번 상담회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오츠카 전자는 광학계측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제조 기업이며, ULVAC은 디스플레이 진공 증착 장비 분야에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장비기업이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기업과 정부의 노력으로 OLED 소재·부품 및 장비의 국산화율이 타산업보다 높은 65% 수준이나, 핵심 소재 5개 이상 품목의 해외 수급 의존도가 100%에 이르며 그 중 발광소재, FMM 등은 일본에 의존하고 있다. 일본은 디스플레이 세계 시장 점유율이 2.1%로 미미하나 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을 통해 여전히 디스플레이 산업 공급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협회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공동연구회를 운영하며 후방산업 역량이 높은 일본과 기술협력 수요를 확인했고, 독자적으로 해외기업과 네트워크 구축이 어려운 국내 중소·중견 기업 지원을 위해 이번 상담회를 개최했다. 실질적 상담 성과를 통해 한-일 기업 간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향후 수출 확대에도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이동욱 부회장은 “디스플레이산업의 선순환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소재·부품·장비 기술력 제고가 우선돼야 한다”며 “앞으로 국제공동 연구회 및 기술교류회 상시 운영으로 원천기술을 가진 일본과 미국, 유럽 등의 기업·연구소와 전략적 기술 협력 및 공동 R&D를 추진하는 등 우리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회는 지난해 6월 “디스플레이 공정 핵심유닛 협의체”를 발족한 이래, 국내 기업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국내  기업 간 장비-부분품 무역상담회(’22.8월, ‘23.8월)와 한-일 장비-부분품 무역 상담회(’23.2월)를 개최했고 약 700억원 규모의 상담과 후속 미팅 21건, 기술협력 3건 등의 성과가 발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55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