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17 14:51:10
  • 수정 2023-11-17 14:55:02
기사수정


▲ `올인원 니켈 제련소` 건설을 위한 약 2천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식에서 고려아연, 트라피구라(Trafigura)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세계적인 트레이딩 회사 트라피구라(Trafigura)가 고려아연이 황산니켈 제조 계열사인 켐코(KEMCO)를 통해 추진하는 ‘올인원 니켈 제련소’에 투자한다.


양사는 16일, 고려아연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을 통해 ‘올인원 니켈 제련소’ 건설 공사 비용과 초기 운전자본으로 사용 될 예정인 총 1,849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 협약과 함께 양사는 ‘올인원 니켈 제련소’에 안정적인 원료를 조달하기 위한 계약도 체결했다. 계약에 따르면 트라피구라가 공급할 니켈의 양은 연간 2만톤에서 약 4만톤에 이르며, 트라피구라는 켐코가 생산하는 전체 황산니켈 물량 중에서 투자지분인 20%에 해당하는 생산량을 확보할 권한을 지닌다.


트라피구라는 지난해 매출 약 400조 원 규모의 글로벌 트레이딩 컴퍼니로 전 세계를 무대로 원유, 금속, 광물 등 글로벌 자원 중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세계 1위의 비철금속 제련 기술을 지닌 고려아연과 다양한 국가에서 2차 배터리 핵심 광물인 니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트라피구라가 손잡고, 고려아연 자회사인 켐코를 통해 IRA와같은 규제 대응은 물론,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서 생산할 수 있는 ‘올인원 니켈 제련소’를 함께 건설하는 것이다.


켐코는 전구체 원료로 사용되는 황산니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현재 고려아연 온산 제련소 인근에 위치한 6600㎡ 부지의 공장에서 연간 최대 10만 톤 규모의 황산니켈을 생산하고 있다. 2022년 6월에는 LG화학과 합작사 ‘한국전구체주식회사’를 설립, 연간 최대 2만 톤 규모의 전구체 공장을 연내 완공해 오는 2024년 시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투자로 고려아연이 보유하고 있던 켐코 지분은 기존 35%에서 64%로 늘어나 켐코의 경영실적은 고려아연 재무제표로 연결된다. 트라피구라는 이번 투자로 켐코지분 12.9%를 보유하게 된다.


양사의 이번 투자는 작년 11월에 발표한 사업제휴의 후속 조치로 한화, LG화학, 현대차그룹, 트라피구라와 같이 고려아연의 미래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에 동참하는 글로벌 파트너사들로 계속 확대되는 중이다.


최첨단 제련기술이 집약된 ‘올인원 니켈 제련소’를 통해 고려아연은 니켈이 함유된 폐배터리까지 한 번에 처리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따라 액상이나 결정화된 황산니켈부터 황산코발트, 전구체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은 “에너지 전환기 배터리 핵심소재인 니켈 제련 분야에서도 비철금속 글로벌 1위 기업의 명성이 계속 유지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세계 1위의 제련기술이 집약된 올인원 니켈 제련소를 통해 글로벌 니켈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밝혔다.


트라피구라의 금속 및 광물 부문 글로벌 총괄인 곤잘로 데 올라자발(Gonzalo De Olazaval)은 “에너지 전환에서 금속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이런 전략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고려아연과 협력하게 되어 뜻깊다”라며, “트라피구라의 금속 사업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규모로, 새로운 제련 기술의 개발을 지원하기에 최적의 구조“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56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