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1-19 12:35:55
기사수정


▲ ‘2024년도 산업기술혁신사업 기획대상과제’ 중 3D프린팅 관련 과제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지원하는 산업기술혁신사업 기획대상 과제에 자유형상 이차전지 제조 3D프린터 개발, 대형 특수 공구 경량화 PBF 3D프린터 실증 등 5건이 이름을 올렸다.


산업부는 지난 12월22일부터 28일까지 ‘2024년도 산업기술혁신사업 기획대상과제(품목) 2차 인터넷공시’를 진행했다. 이번 공시를 통해 첨단장비, 세라믹, 이차전지 등 기술 분야에서 제조기반생산시스템, 제조장비실증 등 40개 내역사업의 총 489개 과제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들로부터 사전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에 3D프린팅 관련 기획과제로는 첨단장비 기술 분야 중 제조기반생산시스템 내역사업에서 △자유형상 이차전지 제조를 위한 3D프린팅 장비 개발 △와이어 아크 적층 제조(WAAM) 자동화 시스템 개발이, 제조장비실증 내역사업에서 △고유연 대형 경량 부품용 CFRP 적층가공 복합공정시스템 실증 △대형 특수 공구 경량화를 위한 PBF 적층제조장비 실증 △개인 맞춤형 치과 부품 대량생산을 위한 세라믹 적층 시스템 실증 등이 선정됐다.


이중 자유형상 이차전지 제조를 위한 3D프린팅 장비 개발 과제는 전기차용 배터리와 같이 대량 생산이 아닌 스마트워치, 보청기, 의수·의족 등 다양한 생활 전자제품의 빈 공간에 위치하면서 전지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3D프린팅 장비 개발과 소재·공정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자유형상 이차전지 전극·박막 패터닝용 기술 및 고점도 잉크 토출 3D프린팅 공정기술 등이 개발될 전망이다. 


WAAM 자동화 시스템 개발과제는 캐드(CAD) 파일 기반으로 아크 용접을 통해 자동차, 철도, 국방 등 중대형 금속 부품 제품을 적층하거나 보수·재생하는데 필요한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WAAM 다축 제조 장비 개발 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용접, 금형 등 인력부족이 날로 심각해지는 뿌리산업의 자동화 및 무인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형 특수 공구 경량화 PBF 적층제조장비 실증은 대형 특수공구의 경량화 및 신속 제조를 위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을 통해 공정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적층 공정을 최적화 할 수 있는 PBF 방식 금속 3D프린팅 시스템 및 특수공구 기계 물성 실증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 모터케이스, 컨버터하우징 등 가공 특수공구의 신속한 제작과 현장 작업자의 작업환경 개선 등에 기여할 전망이다.


산업부는 의견수렴을 기반으로 정부 정책 및 예산을 고려해 지원범위를 정하고 2024년 신규사업 지원을 공고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3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