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18 16:59:40
기사수정

▲ 3월 2주차 6대 전략광물 가격 및 광물종합지수(단위 : U$/톤, 우라늄:U$/lb)



3월 둘째 주 광물 가격이 중국의 부동산 경기 둔화에 따른 철강산업 부진으로 철광석 가격 하락과 인도네시아의 니켈 광산 조업권 발급지연으로 공급 차질 우려로 인한 니켈 가격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하락세가 나타났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이 18일 발표한 ‘3월 2주차 주요 광물가격 동향’에 따르면 광물종합지수는 ‘2,692.22’으로 전주대비 1.1% 하락했다.


전기동은 미 달러 가치 하락과 중국의 정련동 감산 우려로 인해 전주대비 2.6% 상승한 톤당 8,703달러를 기록했다. 미연준 금리인하 기대에 따른 달러가치 하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의 주요 정제련 업체들은 중국 비철금속협회(CNIA) 주관 회담에서 수익성 악화에 따른 감산 협의를 논의, 정련동 감산 우려로 전기동 가격이 상승했다.

다만,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함에 따라 조기 금리인하 기대가 약화됐고, 칠레, 페루 등 주요국 증산 전망으로 인해 상기 상승 압력이 부분 상쇄됐다.


니켈은 인니 광산 조업권 발급 지연에 따른 공급차질 우려와 달러가치 하락으로 인해 가격이 올랐다. 니켈 가격은 전주대비 2.1% 상승한 톤당 17,993 달러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의 니켈 광산 조업권 발급이 지연되는 가운데 미 달러 가치 하락과 주요국 니켈 광산 가동 중단에 따른 생산조정 전망으로 상승 압력이 발생했다.

저가의 인니산 니켈 공급확대로 시장약세가 지속되면서 호주, 뉴칼레도니아 등 주요 광산이 가동 중단됐다. 또한 Macquarie Group은 지난 3월 1일 인니 정부당국의 니켈광산 허가 지연으로 니켈시장의 공급부족 가능성을 제기했으며, 인니 에너지광물자원부는 3월내 광산허가의 연간 작업계획서(RKAB) 승인을 완료하겠다고 5일 발표했다. 다만 인도네시아의 정련니켈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공급과잉적 펀더멘털로 인해 공급과잉에 따른 거래소 재고량이 증가하면서 니켈 가격 상승 압력을 부분 상쇄 했다.


철광석 가격은 중국 철강산업의 부진과 주요 항구 재고량 확대로 인해 하락세가 나타나 전주대비 0.1% 하락한 톤당 117.38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의 부동산 경기부진에 따른 철강산업 감산결정으로 원재료 수요둔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재고량 확대로 하방 압력이 발생 했다.


유연탄은 전주대비 5.8% 하락한 톤당 130.85 달러를 기록했다. 국제유가가 전주대비 3.9%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경기 부진 및 계절성 소비둔화로 유연탄 가격 하방 압력이 발생했다. 다만, 중국 최대 석탄 생산지인 산시성의 감산 명령에 따른 생산조정 전망과 미국의 대러시아 석탄 수입 제재에 따른 물동량 감소 우려로 상기 하방 압력이 일부 상쇄됐다. 산시성은 3~5월 탄광 안전점검 시행계획과 함께 석탄 감산명령을 지난 2월21일에 발표했고, 중국 1위 탄광업체 Shenhua사는 올해 석탄 생산량을 전년대비 2.6% 감산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우라늄은 파운드당 86.99달러로 전주 대비 6% 하락했다.


▲ 3월 1주차 주요 희소금속 가격(단위 : U$/톤, 코발트:U$/lb)



3월 1주차 주요 희소금속의 경우, 탄산리튬은 현물공급 부족 및 재고비축으로 인해 가격 상승세를 유지했다. 중국 Jiangxi성 내 환경점검과 주요 생산업체의 유지보수로 인한 생산중단으로 현물공급 부족과 수요업체의 재고비축으로 탄산리튬 가격은 전주대비 9.3% 상승한 톤당 15,055 달러를 기록했다. 수산화리튬은 장기계약 위주의 거래로 2월 4주차 가격이 유지됐지만, 환율에 따른 변동으로 주간평균가격 차이가 발생했다.


코발트는 전주대비 2.5% 상승한 파운드당 17.4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금속가는 고온 합금, 자석, 촉매 부문의 코발트 금속 공급이 타이트해지면서 가격이 상승 했고, 유럽 금속가는 제안가 인상 및 항공부문 수요 지속으로 가격이 상승했다.


페로망간은 중국 내수가격이 2월 4주차와 동일하고 낮게 형성된 수출가격이 지속되면서 전주 가격을 유지했다. 희토류의 경우, 산화디스프로슘은 수요업체의 재고보충을 위한 구매활동 증가로 가격이 소폭 반등했고, 산화세륨은 공급업체가 저가에 판매하는 것을 꺼리면서 현물 공급 감소로 가격이 상승했다. 네오디뮴은 자석산업의 수요부진과 과잉공급이 지속되며 가격이 하락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7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