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20 10:37:39
  • 수정 2024-04-01 10:51:43
기사수정

▲ 전북특별자치도 소재 탄소기업 기관들이 복합소재 전문 박람회인 ‘JEC World 2024’를 참관 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소재 탄소기업과 혁신기관들이 세계 최대규모의 복합소재 전문 박람회인 ‘JEC World 2024’를 참관하며 글로벌 탄소산업 트렌드를 익히고, 연구개발(R&D) 방향 등을 탐색했다.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은 지난 3월 5일부터 7일까지 프랑스 파리 노르 빌팽트 전시장에서 개최된 차세대 복합소재 전문 전시회 ‘JEC World 2024’에 전북특별자치도 탄소기업들과 함께 탄소산업 시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전북자치도 내 탄소기업과 연구기관, 공공기관 등 총 17개 기업 및 기관이 참관단을 구성하고, ‘JEC World 2024’를 방문해 박람회장 곳곳을 살폈다. 또한 기업들은 50여 건에 달하는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하고, 구매계약을 1건 체결하는 등 성과도 낳았다. 또, 산학연관 간의 MOU 체결 및 온사이트(On-Site) 간담회도 진행했다.


이번 참관단은 전북자치도에서 탄소소재 및 융합 분야의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기술·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해외 시장 진출 등의 기회를 모색하는 등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탄소산업 국제기술 교류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삼양사, ㈜피치케이블, ㈜데크카본, ㈜라지 등 전북자치도를 대표하는 탄소기업의 대표자를 비롯한 기업 관계자들은 전시에 참여한 1,300개 업체들의 전시 제품 및 기술을 살피고, 글로벌기업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진행하는 등 트렌드 파악 및 글로벌 판로 개척 등을 위해 힘썼다.


▲ ㈜씨디엘 조성우 대표(左)와 EU&KO Handel 김민경 대표가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람회 현장에서 ㈜씨디엘(대표 조성우)은 OKTA 세계한인무역협회 독일 프랑크푸르트 회원사인 EU&KO Handel와 카본(carbon) 지팡이, 첼로 엔드핀 등 총 10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삼양사(대표 강호성, 최낙현)는 3D 프린터 장비 업체 등과 총 약 10억원 규모의 소재 판매 상담을 진행하였고, ㈜바이오램프(대표 서민식)는 독일 M사에 샘플을 전달하며 현재 약 1억 원 규모의 수출 논의 중이다.


올해 처음으로 JEC World에 참가한 ㈜제로나인메트리얼 구본준 대표는 “탄소복합재 전반에 대한 기술력 및 신제품 정보 획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을 힌트를 많이 얻었다”라고 참관 소감을 밝혔다.


▲ 최신 글로벌 산업 및 기술 트렌드를 관찰한 참관들이 간담회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하고 있다.


프랑스 현지에서는 온사이트 기반으로 전북자치도 탄소바이오산업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섬유탄소나노실이 참석한 가운데,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주관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기업들은 최신 글로벌 산업 및 기술 트렌드를 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수요맞춤형 R&D 기획 방향 논의 △국제기술 교류 기회 발굴 △산업 현장 의견 수렴 등이 가능한 기회를 정례적으로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는 전북자치도와 KEIT 등과 탄소기업 사이에 교두보를 놓는 역할을 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 탄소복합재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산학협력과 국제공동 R&D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左부터)씨디엘 조성우 대표, 피치케이블 임동욱 대표, 바이오램프 서민식 대표, 전북대 탄소복합재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오명준 교수, 라지 박철현 대표, 소재부품장비 탄소산업협력단 박종현 단장,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 박일주 대표, ㈜제로나인메트리얼 구본준 대표)


간담회 후에는 ‘탄소산업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이 진행됐다. MOU에는 전북대학교 탄소복합재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단장 오명준 교수)과 소재부품장비 탄소산업협력단(단장 박종현), 국내 탄소기업 6개사(㈜라지, ㈜바이오램프, ㈜씨디엘, ㈜제로나인메트리얼,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 ㈜피치케이블)가 참여했다.


산·학·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JEC World 2024를 함께 참관한 인연을 계기로, 이번 전시회 등을 통해 획득한 글로벌 산업·기술 동향 등을 바탕으로 탄소산업 맞춤형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의 취업·고용 연계, 공동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협력사업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탄소수소융합산업연구조합 박종현 사무국장은 “참관단 운영과 같이 탄소기업과 정부 및 연구기관, 대학 등이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자주 마련하고, 정례화하여 국내외 R&D 수요 발굴 및 전북자치도 탄소기업의 발전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산업생태계 안착화에 기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8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