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22 16:46:32
기사수정


▲ 지질자원연과 OFFWORLD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국·러시아 등 강대국 및 글로벌 기업들이 달 탐사, 우주자원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 KIGAM)이 달 자원 조사·추출 등 국제공동연구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 KIGAM)은 백악기룸에서 달·우주자원의 광산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오프월드(OFFWORLD, 대표 짐 케라발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아르테미스 계획 4단계의 수행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이 달 남극 영구 동토의 표토층을 탐사해 물·산소 등 휘발성물질을 추출하고 분석하는데 우선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달 영구기지 건설까지 계속될 달 자원개발 관련 국제협력과 연구역량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달 남극은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물, 산소, 수소 등 휘발성물질이 풍부해 화성 진출을 위한 테라포밍(Terraforming)의 중간기지 역할로 연구개발 가치가 매우 높다.


지난 12월, 오프월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ESA(유럽우주국), LSA(룩셈부르크우주국), ESRIC(유럽우주자원센터)과 협력해 NASA(미 항공우주국)의 ISRU(우주 현지자원활용) 분야의 달 남극 산소추출 기술 검증에 참여 제안서를 제출했다. 


나사의 ISRU 기술 검증에 참여하게 되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오프월드의 2027SUS 달 표면 데모 미션-1을 활용해 달 산소 등 자원추출장치를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연구원이 개발한 자원 확인용 감마선-중성자 분광기를 통한 달자원 지도 제작, 레이저분광기를 활용한 달 자원의 정량 분석 등 실질적 연구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달자원 분야 국내 협력연구도 활발하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예미랩(지하 1km) 실험공간에서 원자력(연)과 공통으로 개발한 지상 자원환경탐사용 로버 데모 모델에 달 남극 자원조사용 감마선-중성자 분광기와 레이저 분광기를 탑재해 지상 시연에 성공했다.


앞으로 지질자원연구원은 원자력연, 표준연, 에기연과 함께 달 남극 산소 등 자원추출 및 자원개발 에너지 지원 시스템 개발 협력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극한 상황에서의 자동화 시스템 기반 자원획득과 달 표면 방사선 환경 모니터링, 물 분포 및 자원 조사, 원소 및 광물조자 등을 통해 다양한 달 자원을 추출·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자 우주자원개발센터장은 “달의 남극 자원의 추출과 분석에 가장 먼저 성공해 K-달 자원개발 인프라(유·무인 탐사/채굴/저장/활용)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우주자원 탐사분야의 독자적 기술역량 확보와 지속적인 국제협력을 통해 우주자원 부국 KOREA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8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