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내후성 차열도료가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에 처음 적용돼 함정의 생존성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은 KCC와 함께 함정용 고내후성 차열도료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고내후성 차열도료는 선체 온도를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인 근적외선 영역의 빛에 대한 반사율이 높아 함정 표면의 온도 상승을 막는 효과가 있다. 함정의 표면 온도가 낮으면 외부로 발산되는 적외선 신호가 줄어, 적함 등으로부터 탐지될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은 스텔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내후성 차열도료를 함정 외부의 표준도료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도료는 그동안 각국의 기술보호 대상 방산물자로 지정돼 국내 함정에는 적용되지 못했으나, 이번에 HD현대중공업 등이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적용이 가능해졌다.
특히 HD현대중공업 등이 개발한 제품은 외산 제품 대비 높은 적외선 반사율로 차열 성능이 30% 이상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국산 함정의 생존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차열도료는 폴리실록산(Polysiloxane) 수지를 적용해 햇빛, 온도, 습도 등 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인 내후성이 높아 오염에 강하고 기존 에폭시 도료 대비 색상 및 광택이 2배 이상 오래 유지된다. 이로 인해 유지보수를 위한 도장 횟수를 줄일 수 있다.
고내후성 차열도료는 지난해 말 HD현대중공업이 기본설계를 완료한 한국형차기 구축함(KDDX)에 국내 함정 중 최초로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