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29 13:10:18
기사수정




정부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신산업 창출을 가속화 하기 위한 이산화탄소저장활용법 하위 법령 제정 등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시장 창출과 민간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및 활용 업계 간담회를 28일 대한상의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CCUS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내·외 CCUS 사업을 추진 중인 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SK에너지 △포스코인터내셔널 △삼성E&A △GS 칼텍스 등 11개 기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정 △해외 CCS 관련 정부 간 협력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등 주요 정부정책 추진현황과 성과를 공유했다.


특히 CCUS 사업의 초기시장 창출 및 민간 참여 촉진을 위해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와 함께 집적화단지 지정, 지원센터 설립을 통한 산업발전 가속화, 저장소가 풍부한 국가와의 협약 추진 등 탄소중립 핵심수단인 CCUS 기술을 다각도로 지원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최남호 2차관은 “CCUS 기술의 신성장동력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법·제도적 기반 조성, 연구개발(R&D), 국제협력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하위법령 제정 등 신산업 창출을 위한 폭넓은 의견수렴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지난달 15일에는 기업 및 지자체 등 2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9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