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15 11:25:02
기사수정

▲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유 및 알띁업계와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중동정세 불안 등으로 인해 국내외 유가가 고공행진 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알뜰주유소를 연내 40개 확충하고, 정유업계 등은 공급 및 판매가격 인상을 자제해 기름값 안정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최남호 2차관이 12일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 업계, 기관과 함께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부 2차관을 비롯해 정유4사(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대한석유협회, 알뜰3사(한국석유공사, 한국도로공사, 농협경제지주) 등이 참여했다.


최근 중동정세 불안 등으로 인해 국제유가가 지속 상승하고 있다. 4월10일 기준 브렌트유(Brent)는 배럴당 90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 국내 휘발유는 1,670원대, 경유는 1,550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석유가격 상승에 따라 국민 물가 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연내 알뜰주유소 40개소를 늘리는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전반적인 가격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국내 석유가격을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정유업계, 알뜰업계 등과 유가상승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유가상승 시기를 활용해 석유가격을 과도하게 인상을 하는 행위가 없는지 면밀히 분석했다.


국제 석유제품 가격 상승분과 정유사의 석유제품 공급가격(도매가격), 주유소의 석유제품 판매가격(소매가격)을 비교해 국제가격 인상분 대비 초과 인상한 사례가 없는지 확인하고, 업계에 가격안정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이에 정유업계는 석유제품 공급가격과 직영주유소 판매가격 인상을 자제하며 국민부담 완화에 동참하기로 했다.


아울러 알뜰공급사의 석유제품 공급가격과 알뜰주유소의 석유제품 판매가격을 분석하며, 알뜰주유소 정책의 취지에 맞춰 국민에게 보다 저렴한 석유제품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알뜰 업계는 전체 주유소 판매가격 대비 리터당 약 30원~40원 인하된 가격에 석유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석유가격 인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해 연내 알뜰주유소 40개 추가 선정 작업을 차질없이 추진 중이며, 범부처 석유시장점검단 운영, 주유소 특별점검 시행 등 가격안정 정책을 지속 실시 중이다.


최남호 2차관은 “석유제품은 국민생활의 필수재인만큼 민생 물가부담 완화를 위한 석유업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당부하며, “업계에서 상생의 정신을 발휘해주시길 바라며, 정부도 석유가격 부담 완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70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