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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11-25 10: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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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는 ‘유니소재(Uni-material)’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유니소재 발굴을 위한 가이드라인’과‘유니소재 사례집’을 마련했다.

이번 가이드라인과 사례집은 지식경제부 지원‘국제환경규제대응을 위한 유니소재 적용가능 제품발굴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각계 전문가와 관련 업체 등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완성된 것이다.

지경부는 이를 계기로 유니소재의 제품 적용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니소재’란 제품의 본래기능은 유지하면서, 사용 후 제품의 재활용을 용이하게 하고, 제품 내 유해물질사용도 저감하기 위해 기존 제품의 재질을 단일화(단순화)한 소재를 말한다.

유니소재를 적용하게 되면 제품의 생산 공정이 단순화되고, 제품 폐기단계에서 분리·선별이 쉬워져, 자원의 재사용을 촉진하고, 에너지사용량은 줄이면서, 온실가스배출은 저감시키는 효과를 발생한다.

특히, 전문가의 조사에 따르면 제품과 관련된 환경영향의 80%는 제품 설계단계에서 결정돼, 제품 폐기단계의 환경관리보다는 제품설계 시 환경오염을 고려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다.

따라서 제품 설계 시 유니소재를 적용하면 저비용으로 보다 쉽게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이번에 제시하는 ‘유니소재 발굴을 위한 가이드라인’에서는 업체 자체적으로 유니소재 적용제품을 발굴·개발 시 고려해야 할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성, 경제성, 기술성 등 3가지 평가지표에 따라 기업이 자율적으로 정성적 평가(1차), 정량적 평가(2차)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정량적인 평가방법을 적용한 샘플로, ①태양광 모듈 내 EVA(Ethylene Vinyl Acetate) 필름 제거, ②에어컨의 강화유리 대체, ③유니타이어, ④유니 크래쉬패드 등을 제시, 업체가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유니소재 사례집’에서는 국내·외의 유니소재 적용제품 사례 총 46건을 발굴·제시함으로써, 업체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유니소재가 적용되는 분야는 주로 전기·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생활용품 등으로 현재는 3R(Reduce, Reuse, Recycle) 분야에서 앞서 있는 일본이 가장 활성화되고 있다.

일본 Sharp社는 공기청정기 플라스틱 외관을 기존 유리코팅방식에서 탈피, 유리와 동일한 효과를 내는 플라스틱으로 제작중이며, Toyota社는 1994년부터 ‘캠리’ 자동차 범퍼에 기존의 PP(Poly Propylene)소재보다 가볍고, 재활용성과 신축성이 우수한 TSOP(Toyota Super Olefin Polymer)라는 단일 신소재를 개발·적용하고 있다. 또 멕시코 맥주회사인 Corona社는 인쇄라벨을 맥주병과 동일한 재질의 유리라벨로 변경해 제품을 생산 중이다.

한편, 지경부는 유니소재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홍보도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이번에 마련한 ‘유니소재 발굴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유니소재 사례집’을 관련 업종단체, 소비자 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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