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12-27 14:12:01
기사수정

▲ ▲SK에너지 ACO 공장 전경. ▲SK에너지 ACO 공장 전경

SK에너지(대표 구자영)가 세계 최초로 촉매를 이용한 나프타 분해 공장 시운전에 돌입함에 따라 비용절감 및 CO₂저감효과는 물론 해외 기술 수출까지 기대하게 됐다.

SK에너지는 촉매를 이용해 화학제품의 원료인 나프타를 분해하는 ‘ACO 공정기술(Advanced Catalytic Olefin)’을 적용한 플랜트를 울산에 완공하고 시험가동에 들어갔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가동되는 공장은 연간 약 4만톤의 에틸렌과 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ACO 공정기술’은 SK에너지가 2002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의 ‘이산화탄소저감 및 처리기술개발사업단’(단장 박상도)의 주요과제로 개발을 진행했다. SK에너지는 촉매개선 및 공정기술을, 한국화학연구원은 촉매기술을 개발함으로써 2008년 세계 최초로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기존 열분해 공정대비 낮은 온도인 700°C 이하에서 촉매를 이용해 나프타를 분해한다는 점에서 기존 석유화학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신기술로, 기존 공정 대비 에너지 비용 및 CO₂배출을 약 20%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녹색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제품인 에틸렌과 프로필렌 생산량을 20% 늘릴 수 있으며 기존 공정에서는 에틸렌이 주로 생산되고, 프로필렌은 에틸렌의 절반 가량만 생산됐으나, ACO 공정에서는 프로필렌의 생산량을 에틸렌 생산량의 80%~120% 범위에서 조절할 수 있어 시장 상황에 따라 최적 운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열분해 공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올레핀 유분과 중질유 등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어, 나프타 가격 상승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면에서도 기존 공정 대비 우수하다는 평가다.

SK에너지는 ACO 공정기술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세계적인 석유화학 플랜트 엔지니어링 업체 美 KBR(Kellogg Brown & Root)社와 함께 중국 등 해외 기술 수출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SK에너지 관계자는 “6년여에 걸친 ACO기술 개발에 이어, 이번 신개념의 화학공장 완공으로 석유화학 산업 분야에 새 길이 열렸다”며 “ACO 기술을 통해 대한민국이 석유화학 분야의 기술 종속국에서 선도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60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