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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5-05-08 11: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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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에 시험 제작된 수소전기동차



정부가 K-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총 321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 수소열차’ 실증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해 기존 운영 노선에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열차를 시범 운행하는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을 본격 착수 한다고 7일 밝혔다.


2027년까지 총 321억원이 투입되며, 코레일(한국철도공사)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2022년 국가 연구개발로 확보된 수소전기동차 핵심기술이 현장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하고, 전동기를 구동해 추진력을 얻는 미래형 친환경 열차이다. 전차선을 통한 외부 전력 공급이 필요 없어 전철화가 어려운 비전철노선 지역에서도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일반철도(복선) 건설 시 표준공사비는 1km당 약 206.5억 원이며, 이 중 전철화 비용은 37.3억 원으로 약 18%를 차지하는데, 수소열차는 이러한 전철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이점이 크다. 뿐만 아니라, 수소열차는 디젤열차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은 36% 수준이며, 운행 시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환경적으로도 우수하다.


수소열차의 연료비는 1km당 1,107원으로, 디젤열차의 3,548원 대비 경제성이 뛰어나며, 국내 생산이 가능해 공급 안정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반면 디젤열차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효율이 16%에 불과하고 운행 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할 경우, 경제적 부담은 물론 환경적 비용까지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장점으로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이상 성장 해 2035년에는 264억 달러(37.6 조원)규모 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 각국도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독일은 2018년 9월 수소열차를 세계 최초 상용화했으며, 미국·일본·중국캐나다 등도 시험 운행을 개시하는 등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이번 실증 사업은 우리 수소열차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조기 상용화를 위해 수소열차 운영 전반에 필요한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먼저, 출력 1.2MW, 최고운행속도 150km/h(설계속도 165km/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전기동차 1편성(2칸)을 제작(’27년)하고, 형식승인 등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한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소와 차량 검수시설 등 수소열차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전기동차와 함께 운영해 운행 시설의 성능과 적합성을 검증한다.


아울러 수소열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수소열차 기술기준과 운영·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수소열차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 개선과 불합리한 규제 해소도 함께 추진한다.


국토부는 5월8일 대전 코레일에서 코레일, 철도기술연구원 등 사업시행기관과 함께 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세부 사업내용과 추진계획 등을 점검한다.


국토교통부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수소열차를 조기에 상용화함으로써, K-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앞으로 노후 디젤열차가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수소열차 핵심 부품과 인프라 등 전후방 연계산업이 활성화되고, 수소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확충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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