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1-29 02:24:30
기사수정

김은석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인솔한 아프리카 경제협력 사절단은 지난 25~27일 카메룬을 방문, Yang 총리, Ndinga 광업부장관 등을 면담, 카메룬의 남부, 남동부, 남서부 및 북서부 4개 지역에 대한 희토류, 철, 우라늄, 비철금속 등 공동탐사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김은석 대사는 Philemon Yang 총리, Fuh Calistus Gentry 광물부차관, Louis Paul Motaze 경제기획부 장관 면담 시 광업자원개발을 경제성장의 핵심동력으로 육성하려는 카메룬의 Vision 2035의 실현을 위해 한국이 적극 지원코자 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인력양성, 광물자원 공동조사 및 공동탐사, 개발 등 전단계에 걸쳐 체계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 개발초기 단계부터 친환경, 지속가능한 광물자원개발모델을 정착시킬 것을 제안했다.

Yang 총리는 카메룬이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을 적극 배우고, 한국과 진정한 파트너쉽을 형성하기를 희망한다고 하면서, 광업부에 한국과 협력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Yang 총리는 카메룬 광물부 내 한국협력팀(Korea Task Force)을 구성해 한국과의 제반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챙길 것을 지시했다.

김은석 대사가 카메룬 내 유망지역에 대한 공동기획탐사를 요청한데 대해, 카메룬 광업부는 기획탐사 지역으로 남부(희토류), 남동부(철광), 남서부(우라늄) 및 서북부(비철금속) 지역을 제시해 합의됐다.

카메룬 전국토의 55%에 해당되는 부분이 아직 자원분포가 밝혀지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서 이번에 지질자원연구원에서 카메룬 전지역의 항공자력탐사 시행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김은석 대사와 아프리카 경협 사절단은 지난 26일 C&K 다이아몬드 개발권 부여 축하행사에 참석했다.

Ndinga 산업광업기술개발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C&K마이닝과 한국 정부를 신뢰해 사업을 승인하게 됐다고 하면서 이번 사업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아프리카 경협사절단은 27일 한-카메룬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 카메룬 광물자원 협력방안 등 양국 광물자원 기관들의 발표를 청취하고, 카메룬 기업들과 비즈니스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한-카메룬 양국이 카메룬 4개 지역에 대한 기획탐사를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은 미개발 자원부국인 카메룬과 자원개발 협력을 개시하는 중요한 계기로서 향후 카메룬 광업장관 방한 초청 등을 통해 실질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카메룬은 한반도의 2.2배에 해당하는 면적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까지 발급된 광물 개발권은 2개, 탐사권은 100 여개에 남짓하기 때문에 광물자원개발 잠재력이 막대하며, 생산량이 감축하고 있는 석유 및 가스를 대체할 성장 동력으로 최근에야 광물자원개발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카메룬에는 보크사이트, 철광석, 주석, 희토류, 사파이어, 루비, 다이아몬드, 금, 몰리브덴, 금강석, 우라늄, 점토, 시멘트원료인 화산재(pozzolana)를 비롯하여 기타 기초금속 및 광물질과 광천수 등 거의 모든 종류의 광물자원이 부존되어 있으며, 상업적 개발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양이 부존되어 있는 광물자원이 약 50종 정도가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가운데 Minim, Martap 지역에 있는 보크사이트 광상(알루미늄 함유 정도가 43~47%)에는 약 10억톤의 보크사이트가 부존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2억톤에 달하는 철광석 광상은 Kribi 남부에서 발견됐다.

석유를 제외하고는 현재 상업적으로 채굴되고 있는 유일한 광물인 금은 콩고 및 중앙아프리카 국경지역 및 Adamoua 고원 지역에서 1만5,000명의 소규모 사금 채취업자에 의해 연간 1,000kg 정도가 채굴되고 있다.

한편 카메룬의 광물자원의 유망성에 주목하여 미국의 Geovic, 호주의 Sundance 등 광산업체가 코발트, 니켈, 망간, 철광석, 우라늄, 금, 다이아몬드 등 광물자원의 탐사 및 채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63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