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 신청 접수 한 달 만에 35%의 예산을 소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김정관)는 16일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관련 가전·유통·렌탈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하고, 사업실적을 공유하면서 현장의 목소리와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총 2,671억원의 예산으로 TV,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11가지 가전의 에너지소비효율 최고등급 제품을 구매한 국민에게 구매가의 10%를 환급(1인 30만원 한도)하는 사업이다. 지난 8월 13일부터 접수를 개시하였으며, ‘25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 통과 당일 이후 구매한 품목에 대해 환급을 실시하고 있다.
9월12일 기준으로 지난 한 달 간 882억원, 66.2만건의 신청건이 접수돼 환급 대상 예산의 35%가 소진됐으며, 8월 20일부터는 신청분에 대해 순차적으로 환급이 진행돼 현재 407억원, 30.4만건에 대한 환급이 완료됐다. 정부는 국민의 불편이 없도록 심사인력을 대폭 확충해 2주내에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심사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으뜸효율 환급사업으로 환급대상 제품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전 A사의 경우 지난 7월4일 이후 8월 말까지 환급 대상 제품의 매출이 전년대비 29% 증가했다. 또한 김치냉장고 협력업체인 B사의 경우 23% 매출 증가, 공기청정기 협력업체 C사의 경우는 584%의 매출이 성장하는 등 대·중소 상생협력의 성과도 확인됐다.
이번 사업에서 최초로 도입한 렌탈 제품에 대한 환급을 통해 렌탈업체 D사는 전년대비 매출 92%, 판매량 137%가 증가하고, 특히 제습기의 경우 16배의 판매 증가의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또한, 업계는 이러한 성과와 함께 고령층 등 정보취약계층의 환급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으뜸효율 전용 데스크를 마련하고, 해당 매장에서 구매하지 않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대리신청을 시행하는 등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정부도 홍보모델(배우 류수영)이 출연하는 홍보영상을 이달 말부터 각종 매체에 송출할 계획이며, 현장 방문·기획기사·SNS 챌린지·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등 다양한 방식의 전방위적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현재 우체국과 농협의 지방 지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홍보 문구를 노출하고 있으며, 지역 케이블 TV 등을 통해서도 사업 홍보영상을 송출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카카오톡 챗봇 활용, 휴대폰 원격지원 등을 통해 신청·보완 등을 지원하고, 신청 과정 단순화를 위해 OCR 기능이 탑재된 전용 앱도 배포할 예정이다. 향후 접수 건에 대해서는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및 최근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각종 포인트(네이버페이, OK캐쉬백, L포인트)로도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익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관은 “사업이 시작된 이후, 당초 기대했던 내수회복, 에너지절약, 가전산업 경쟁력 강화의 마중물 등 1석3조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2차 소비쿠폰 발급, 결혼 시즌 등의 호재를 활용해 가전분야의 소비 확대가 지속될 수 있도록 업계와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환급 사업은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순으로 환급을 진행하며, 대상 제품 목록과 상세 환급절차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웹사이트 또는 으뜸효율 고객센터(1566-498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