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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5-09-17 14:3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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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 표지


해운업계가 저탄소 전환을 위한 선박 준비 속도보다 저탄소 연료 공급이 크게 뒤처져 이들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인프라 증대화 생산 확대가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는 16일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Maritime Forecast to 2050)’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운업계의 에너지 전환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으며, 이는 전략적 투자, 선단 준비율 가속화, 신흥 규제 마련으로 정의된다.


국제해사기구(IMO)의 ‘넷제로 프레임워크(Net-Zero Framework, NZF)’가 승인돼 10월 채택을 앞두고 있으며, ’28년까지 대체연료 추진이 가능한 선박 수는 현재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선주들이 준비 단계를 넘어 본격적인 실행 단계로 전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30년까지 대체연료를 공급받는 선박은 연간 최대 50 Mtoe(석유환산톤)의 저탄소 온실가스(GHG) 연료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IMO가 ’30년 배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추정한 물량의 두 배에 해당한다. 그러나 현재 GHG 연료의 실제 소비량은 불과 1 Mtoe에 불과하기 때문에 선박의 준비율에 맞게 연료 생산업체와 인프라 개발업체가 공급을 긴급히 확대할 필요가 있다.


크누트 외르벡 닐슨(Knut Ørbeck-Nilssen) DNV 선급사업부 CEO는 “해양 에너지 전환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마쳤다”며, “IMO 넷제로 프레임워크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고, 자금이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한 명확성을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업계 전반의 투자 결정과 운영 전략, 연료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로 9번째 발간된 ’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는 해운업의 미래를 좌우할 연료, 기술, 규제와 관련된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업계 의사결정자들이 에너지 전환의 다음 단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고서는 또한 선단 준비와 연료 공급 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제시한다. 바이오디젤과 바이오LNG와 같은 저탄소 연료를 기존 인프라와 연계해 공급하고, 유연한 유통·인증 체계를 도입하면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이는 생산과 사용 확대를 촉진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신조선에는 다양한 에너지 효율 기술이 점차 적용되고 있어, 별도의 인프라 구축 없이도 즉각적인 배출 저감 효과를 낼 수 있다.


‘온보드 탄소 포집(Onboard Carbon Capture, OCC)’ 기술도 주목받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개 주요 항만에 CO₂ 하역 인프라를 구축하면 연간 최대 7,500만톤의 CO₂를 제거할 수 있으며, 이는 IMO의 ’30년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25 Mtoe의 저탄소 연료 사용량을 상쇄할 수 있는 규모다.


아울러 ’25년은 해상 풍력 보조 추진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풍력 보조 추진 시스템(WAPS)은 일부 선박에서 연료 사용량을 5~20% 절감하는 효과가 확인되면서 상업적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에이릭 오브룸(Eirik Ovrum) DNV 선급사업부 수석 컨설턴트이자 보고서의 책임 저자는 “최근 수년간 업계가 기술적으로는 큰 진전을 이뤘지만, 여전히 각 솔루션이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실질적인 효과를 내려면 선단 전략에 통합돼야 하고, 인프라 지원을 받으며, 규제 체계 안에서 인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선박 유형, 운항 특성, 규제 노출 정도에 따라 최적의 규정 준수 전략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해관계자들에게 조기 대응과 함께 다양한 비용 효율적 경로를 검토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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