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발전, 자동차,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고온등방가압성형(Hot Isostatic Pressing:HIP) 관련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분말재료학회 산하 첨단구조재료분과(분과장 양상선 한국재료연구원 박사)는 포항소재산업진흥원(POMIA)과 공동주관으로 오는 11월12일 오후 2시부터 경북 포항시에 위치한 포항소재산업진흥원에서 ‘분말 고온등방가압성형(HIP) 기술’을 주제로 ‘제4회 첨단구조재료분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HIP 공정은 금속, 세라믹, 복합재료 등의 고체 혹은 분말 소재를 고압·고온으로 등방압축을 통해 성형하는 기술이다. 분말 소결제품이나 주조제품의 내부 기공을 제거함으로써 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동종 소재 및 이종 소재를 확산 접합할 수 있다.
이에 항공우주 터빈블레이드, 자동차 엔진부품, 원자력(SMR 등) 부품, 금속 3D프린팅 부품, 반도체 스퍼터링 타겟, 공구 및 금형 등에 HIP 공정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HIP 관련 국내 최고 산학연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나서서 △HIP용 금속분말 제조기술 및 발전분야 응용 △HIP 원리 및 분말 canning 공정△PM-HIP 성형공정 해석 및 Capsule 설계기술 △PM-HIP 및 적층성형 공정 적용을 위한 Co-Cr 중간재 제조 기술 개발 △PM-HIP을 이용한 고기능성 금속재료 개발 연구 사례 △소형모듈원자료(SMR)개발을 위한 HIP 장비 소요 기술 등을 주제발표 할 예정이다.
강연 후에는 용해장비, 아토마이저, 3D프린터 등 장비를 구축하고 기술개발 및 기업 지원을 하고 있는 포항소재산업진흥원 고기능금속기술센터의 현장 투어도 진행될 계획이다.
심포지엄 참석은 무료이며 사전등록은 분말재료학회 웹사이트내 ‘학술대회 및 행사’→‘기타 학술행사’에서 하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