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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1-02-15 10:3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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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일 열린 ‘클린디젤 하이브리드버스’ 기증식 참석한 (右 4번째부터) 오강현 대한석유협회장, 강길부 한나라당 의원, 이상천 기계연구원장, 윤영한 대우버스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기념 커팅을 하고 있다.. ▲15일 열린 ‘클린디젤 하이브리드버스’ 기증식 참석한 (右 4번째부터) 오강현 대한석유협회장, 강길부 한나라당 의원, 이상천 기계연구원장, 윤영한 대우버스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기념 커팅을 하고 있다.

정유업계가 지난해부터 한국기계연구원 및 대우버스와 공동으로 국내 최초로 개발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버스’가 이달부터 지자체 4곳에서 본격 시범 운행된다.

대한석유협회(오강현 회장)와 기계연구원(이상천 원장)은 15일 대우버스 울산공장에서 1차로 제작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4대를 부산, 대구, 대전시, 서울 금천구청에 전달하는 기증식을 가졌다.

이 날 인계되는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버스는 각 지자체의 운영 계획에 따라 부산시에서는 시내버스로 대구, 대전, 서울 금천구에서는 각각 엑스코,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회관의 셔틀버스로 운행될 예정이다. 또한 석유협회와 기계연구원은 오는 6월 좌석버스 형태의 클린디젤하이브리드 버스 4대를 추가로 제작해 과천, 부산, 대구, 여수(EXPO조직위)시에 보급할 계획이다.

석유협회 오강현 회장은 “이번 지자체 운행은 클린디젤하이브리드의 친환경성·효율성·실용가능성을 검증하여 보급기반을 확대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세계적 온실가스 규제하에 연비·성능·국내산업환경 등의 측면에서 우수성을 부각시켜, 차세대에너지의 대안으로 ‘클린디젤’에 정책적 관심이 모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협회가 지원하고 기계연구원이 총괄해 지난해 5월부터 대우버스와 공동 개발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버스는 유로 5급 최신 클린디젤 엔진과 전기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한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친환경버스로 알려져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이 버스는 기존 CNG 버스에 비해 CO₂배출량은 30% 이상 줄고, 연비는 40% 이상 향상됐다. 석유협회는 지난해 12월15일 63빌딩에서 이 버스를 첫 공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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