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4-29 09:33:20
기사수정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주 국제유가는 세계경기지표 호조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감 상승, 미 달러화 약세,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정정 불안 등의 영향으로 상승했다.

미국의 4월 소비심리 예비지수가 사전 예상치를 상회하고 3월 주택착공 실적도 전월 대비 상승하는 등 미국 주요 경제지표들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전주 대비 1만3,000건 감소한 40만3,000건을 기록했다고 발표해 고용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에 미 다우존스산업지수(지난 21일 기준)도 1만2,506을 기록, 전주 대비 1.8% 올랐다.

경기회복 소식은 중국과 유럽 등에서도 이어졌다.

올해 1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은 예상치보다 상회하는 전년동기 대비 9.7% 늘어났으며 유로존의 4월 서비스 및 제조업 부문 구매관리지수도 예상 밖의 상승을 기록했다.

유가 상승에 영향을 미친 미 달러화 가치 약세는 미국 신용등급전망 강등, 유럽 중앙은행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 안전자산 선호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았다.

S&P는 미국 정책입안자들이 재정적자 해결을 위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음을 이유로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또한 유럽의 경기회복기대감 고조로 유럽중앙은행이 추가 금리 인상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짐에 따라 유로화 대비 미 달러화 환율은 전주대비 0.41% 상승한 1,455달러/유로를 기록했다.

시리아, 예멘 등지에서의 정정불안 악화는 유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시리아 아사드 대통령은 반정부 시위의 영향으로 무려 48년간 계속돼 온 국가비상사태를 해체하는 조치를 취했으나 시위는 더욱 격화돼 사상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예멘 살레 대통령도 퇴진안을 받아들여 철권통치를 막내리게 됐으나 반정부 시위로 인해 사상자가 지속 발생한 바 있다.

미 에너지정보청의 발표에 따르면 석유재고는 전주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 원유재고는 전주 대비 80~130만배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벗어나 오히려 232만배럴 줄어들어 유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원유수입이 전주 대비 52만배럴 감소한 반면 정제가동률은 상승했기 때문이다.

한국석유공사 관계자는 향후 유가 전망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경기지표 개선으로 인해 주요국 출구 전략 실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달러화 가치가 약세를 보일 것”이라며 “최근 석유시장은 중동 사태에 어느정도 적응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지정학적 리스크 보다 경기회복을 둘러싼 시장 요인이 유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주 싱가포르 석유제품 가격은 휘발유, 경유, 나프타가격 모두 상승했다.

휘발유가격은 원유가 상승과 타이트한 수급 등의 영향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정제시설 유지보수로 인도네시아 휘발유 수입이 크게 늘었고 중국의 국내 휘발유 수요 또한 강세를 보임에 따라 수출도 제한돼 타이트한 수급 상황을 보였다.

경유가격도 원유가 상승과 수요 증대 전망으로 인해 상승했다.

런던 경유 선물가격이 상승했고 일본 대지진 복구 지속으로 경유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됐다.

나프타가격은 수요 증가 및 역외로부터의 공급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았다. 일본을 중심으로 동북아 국가들이 나프타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 상승압력을 받은데다 북미 등지로부터의 나프타 공급이 감소하면서 역내 수급상황이 더욱 타이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북미로부터 공급되는 나프타의 대부분이 중질나프타(휘발유 원료)여서 경질나프타를 사용하는 석유화학 회사들이 물량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73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