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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1-07-28 00: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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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지난 26일 기름값을 내리기위해 대안 주유소 설립이라는 새로운 카드를 꺼내자 주유소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주유소협회(회장 한진우)는 ‘결사 반대’라며 반발했다.

주유소협회는 지난 27일 지식경제부 석유산업과에 항의 방문을 하고 대안 주유소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주유소협회는 대안 주유소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주유소 설치도 ‘절대 안된다’고 못 박았다.

현재 우리나라 주유소는 자율경쟁에 따라 1만3,000개로 주유소의 수익은 반 토막 나있는 상태다.

업계에서는 과연 대안 주유소로 기름값을 낮출 수 있을지 의문 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이다.

국공유지 등 부지에 주유소를 짓는다고 해도 별도의 정부 지원 없이는 기름값이 낮아 지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주유소협회는 “5% 정도 마진을 남기는 주유소를 상대로 가격압박 정책을 펴는 것은 사실상 가격을 통제하겠다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유 업계에서도 “지금 정유사 공급 가역은 세금을 제외하면 싱가포르 국제시세와 큰 차이가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대안 주유소 설립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정유업체와 주유소는 고유가를 핑계삼아 지나친 마진으로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줬다”고 말했다.

정부가 대안 주유소를 설립하기로 한 것은 주유소 업계보다는 정유 업계를 압박하기 위한 정책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정유업계의 3개월 한시 가격 할인이 종요된 시점(7월6일)에 환율 효과(원하절상·L당 10원 인하요인), 국제비축유 방출(L당 25원 인하), 국제유가 인하(·L당 10원 인하) 등으로 약 L당 45원 인하요인이 발생했지만 이를 정유업계가 제대로 가격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전국의 약 10%의 주유소가 폐업을 검토하고 있으나 복구 비용(1억5,000만원) 등의 문제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데, 정부는 대안 주유소 확대를 위해 기존 주유소를 흡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정부는 대안 주유소 설립이 기존 주유소들의 가격인하를 위한 측면도 있지만, 영업이 어려운 주유소들의 폐업 퇴로를 열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기존 주유소들은 대안 주유소 신설보다 대형마트 주유소 확대가 더 위협적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대형마트 주유소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일종의 미끼상품으로 원가 이하 가격에 기름을 팔아 주변 주유소 업계를 황폐화 시키고 있다”며 “대형마트 주유소와 대안 주유소 확대를 막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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