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10-26 18:38:04
기사수정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종하 박사가 ‘인천기술이전 공동설명회 및 소액특허 판매전’에서 겨울철 영하의 날씨에도 얼어붙지 않는 밸브를 소개하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종하 박사가 ‘인천기술이전 공동설명회 및 소액특허 판매전’에서 겨울철 영하의 날씨에도 얼어붙지 않는 밸브를 소개하고 있다.

송도테크노파크가 인천지역 대학과 기업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하는 ‘다리’역할을 맡았다.

송도TP(원장 이윤)는 26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 20층 미추홀관에서 인하대학교, 인천대하교 산학협력단, 인천상공회의소 부설 인천지식재산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단지공단 경인지역본부와 함께 ‘인천기술이전 공동설명회 및 소액특허 판매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지역 중소기업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으며 기술을 발명한 연구원들이 직접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종하 박사는 ‘상변화(相變化) 물질을 이용한 동파방지 밸브’라는 주제의 기술발표를 통해 겨울철 영하의 환경에서도 얼어붙지 않는 밸브를 소개했다. 김 박사는 “전기가 끊겨도 작동하고 재사용도 가능한 이 신기술은 국내 100억원, 해외 2,000억원 규모의 동파방지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기술연구원 남창우 박사는 다른 제품에 비해 분말조제 투입시간을 80%까지 줄이고, 균일성이 우수한 인공지능형초저욕 염색장치를 선보여 관심을 끌었다. 이 기술은 염색 현장의 3D 작업공정 해소 및 에너지 절감율이 탁월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인천대학교 이승하 연구원은 ‘무선 판독기용 직병렬 급전 다중 루프 안테나’라는 주제를 통해 ‘터치 앤 고(Touch&Go)’ 방식의 RFID(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 서비스 이용할 때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인 새로운 안테나 기술을 발표했다.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에이엠엔티와 함께 ‘친환경 압전종이를 이용한 응용기술’이라는 주제를 통해 헤드폰, 운동용 헤드기어 및 미트, 족압 측정기 등 신기술 사례를 소개했다.

인하대학교 김은이 박사는 ‘염료감응형태 태양전지’ 기술발표를 통해 고효율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선보였다. 유럽,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에서 상용화를 위한 제조공정 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이 제품의 시장규모는 2012년 200만달러에서 2016년 600만달러로 예상되며 이 가운데 높은 점유율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김 박사의 설명이다.

이 기술에 관심을 보인 노바레보 서동진 대표는 “태양전지 판을 제작하는 원천기술로 투명전극 또는 고분자 잉크를 패턴으로 사용할 경우 해당 기술과 연계해 플렉서블(Flexible) 태양 전지 필름 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개별상담을 통해 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송도TP는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의 연계 사업화가 가능한 ‘다목적 미니화분‘과 ’욕실 및 화장실 배수구조‘에 관한 기술을 발표했으며, ㈜에코폴리(대표 한시연)가 생분해 플라스틱을 이용한 친환경 화분 제작의향을 보였다.

송도TP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중소기업들의 기술개발 및 이전·사업화 촉진 등을 위해 마련됐다”며 “산·학뿐만 아니라 산·연, 산·산 간 상생관계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89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