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지에 주로 쓰이는 실버 잉크(Silver Ink) 및 실버 페이스트(Silver Paste) 시장이 은가격 상승과 수요감소로 인해 향후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주)글로벌인포메이션은 NanoMarkets가 최근 ‘2012년 실버 잉크 및 실버 페이스트 시장’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실버 잉크(Silver Ink) 및 실버 페이스트(Silver Paste) 시장 규모는 올해 약 76억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이지만, 2018년에는 약 68억달러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은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실버 잉크 및 실버 페이스트 제조업체는 가격 상승분을 고객에게 전가할 방법이 없고 고객들은 은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실버 잉크 및 실버 페이스트 수요가 가장 많았던 태양광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되고 기존의 결정 실리콘 태양전지에 비해 은을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박막 태양전지로 교체되고 있는 것이 큰 난관이다. 보고서는 빠르면 내년부터 태앙광발전 부문에서 소비되는 실버 잉크 및 실버 페이스트 시장 규모가 축소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주요 수요처인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 제조사들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LCD 및 LED 디스플레이에 가격 경쟁에서 밀리고 있어 실버 잉크 및 실버 페이스트 제조업체의 고민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박막 스위치, 인쇄기판, 커패시터(Capacitor) 등의 제조업체는 계속해서 대량의 실버 잉크, 실버 페이스트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실버 잉크 및 실버 페이스트 제조업체가 수익성 높은 시장과 제품을 요구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이에 특정 틈새 시장을 표적으로한 부가가치가 높은 잉크로 옮겨가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