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18 17:46:56
기사수정

지난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한국GM 군산공장에 부품을 납품하던 협력업체들의 인원 감축 및 폐업 등 군산을 비롯한 도내 부품 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결실을 맺고 있는 두 기업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군산에 소재한 창원금속공업과 카라는 지난해까지 한국GM 군산공장 1차, 2차 협력사로 생산물량 대부분을 한국GM 군산공장에 납품해오던 중소기업이다.


이들 두 기업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후 인원감축과 함께 폐업까지 고려해야하는 위기상황까지 직면했으나, 전라북도와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손잡고 품질향상을 위한 공정개선 등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매출 다변화를 위한 신규 수요처 확보에 성공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


창원금속공업(대표 이종선)은 1995년에 설립된 한국GM 1차 협력사이며, 차체, 프레임, 힌지류 등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로 생산량의 약 80%를 한국GM 군산공장에 납품하던 업체다.


2016년 약 13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지난해 매출이 급감해 50억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창원금속공업은 납품처 다변화를 위해 기존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 협력사로 부품을 납품하기 위해 전라북도와 자동차융합기술원이 주관하는 ‘자동차부품 기술경쟁력 강화사업’ 과 기업의 자체투자를 통해 SQ용접 인증을 취득해 신규 수요처의 물량 수주에 성공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해나가고 있다.


카라(대표 전광일)는 2003년에 설립된 자동차부품 도장업체로 한국GM 군산공장의 폐쇄 후 50명에 이르던 인력을 20명까지 감축하는 등 위기를 맞았으나, 자동차융합기술원이 지원하는 ‘뿌리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통해 페인팅 원료 배합 관리 시스템 개발 및 도장공정의 자동화 등 과감한 시설투자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품질 및 생산성이 향상되어 지난해 12월 현대기아차 협력사인증평가제도 SQ인증을 취득과 함께 신규 프로젝트 물량을 수주하여 현장 인력 20여명을 추가로 채용하는 등 위기를 발판삼아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


전라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도내 협력업체 위기극복 방안 마련을 위해 기술력 향상 및 사업다각화 등에 집중적으로 지원한 결과 그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며, 올해에도 지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동차융합기술원 이성수 원장은 “침체돼 있는 지역경제와 위기상황 속에서도 돌파구를 찾는 두 기업이 큰 귀감이 된다”며 “앞으로 한국GM 협력업체 위기극복을 위한 지원 확대와 함께 전북 자동차산업의 체질개선을 위한 신규사업 및 정책 발굴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85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