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국내 조강생산능력은 현대제철 당진 1고로 및 11월 가동 예정인 당진 2고로 가동 등으로 전년대비 1,604만톤 늘어난 8,021만톤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정준양)가 제11회 철의 날을 맞아 국내 철강업체 250여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0년 철강생산능력 에 따르면 국내 철강업계는 이미 가동 중인 현대제철 당진 1고로 및 11월 가동예정인 2고로 가동으로 조강생산능력은 사상 처음으로 8,000만톤대를 돌파할 것으로 내다 봤다.
우리나라 조강생산 능력은 81년 1,000만톤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88년 2,000만톤, 92년 3,000만톤, 96년 4,000만톤, 2002년 5000만톤, 2008년 6,000만톤을 돌파하고, 62년 철강생산능력을 조사한 이래 48년만인 2010년에 사상 처음으로 8,000만톤에 이를 전망이다.
또한 2010년 전로 생산능력은 4,935만톤으로 전로와 전기로 생산능력 비율이 비슷했는데 앞으로는 철강생산능력이 전로 중심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할 전망이다.
품목별로 보면 그동안 지속적으로 국내 공급 능력 부족을 겪어 왔던 열간압연 판재류의 설비 증설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후판의 경우 현대제철 및 동국제강의 후판공장 신설로 2010년 후판생산능력이 2008년 보다 330만톤이나 증가한 1,139만톤에 달해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 왔던 후판 수급 상황을 원활하게 할 전망이며, 열연강판도 동부제철 및 현대제철의 신규 가동으로 2008년대비 700만톤 증가한 3,881만톤에 달할 전망이다.
또한 표면처리강판은 유니온스틸의 용융아연도금라인과 착색아연도금강판 라인 증설 등에 힘입어 생산능력이 2008년 1,312만톤에서 1,357만톤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강관도 롤벤더 설비증설 및 대구경강관 설비 신증설로 2008년 872만톤에서 1,021만톤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009년 국내 조강생산능력은 포스코의 광양 4고로 개수와 동부제철 및 한국특수형강 전기로 신설로 인하여 전년보다 403만톤 증가한 6,417만톤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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