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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3-03 10:26:34
  • 수정 2023-03-03 10:2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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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 화물차(11톤급) 주요 제원



정부가 민관이 함께하는 수소화물차 수요 발굴 확대를 위해 올해 수소화물차 100대를 보급하고 수소화물차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를 68곳까지 확대한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3일 대한상공회의소(서울 중구 소재)에서 주요 공공기관 및 지자체, 기업 및 협회 등과 함께 ‘수소 화물차 수요 발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토교통부, 주요 지자체(경기, 인천, 대전, 경남 등), 11개 주요 물류사, 현대자동차, 수소 충전소 사업자, 공공기관,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등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서는 정부의 수소 화물차 보급정책을 소개하고, 수소 화물차 생산자와 수요자인 주요 지자체와 물류사 간의 공급-수요 맞춤형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수소 화물차와 연계해 올해 수소 화물차 보급 목표를 100대로 확대했으며, 수소 화물차가 보급 초기 단계임을 고려, 정부 주도로 적극적 수요 발굴에 나선다.


수소 화물차의 수요 발굴과 더불어 환경부는 대형 수소 상용차의 충전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상용차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를 68곳까지 확대한다.


내연기관 화물차는 승용차에 비해 연간 미세먼지(PM 10) 배출량이 153배, 초미세먼지(PM 2.5) 배출량이 141배나 많아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무공해차(전기·수소차)로 신속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수소 화물차는 적재량 11톤급의 대형 화물차로 하루 평균 운행 거리가 369.3km에 이르는 등 소·중형(1톤~3톤) 화물차 일평균 운행거리인 278.9km에 비해 32.4%가 높아 무공해차 전환으로 인한 환경개선 효과도 크다.


정부는 수송 분야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11톤급 수소 화물차의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2021년에 ‘수소 화물차 시범사업’을 통해 주요 물류사에 총 5대의 11톤급 수소 화물차를 1년간 운행해 성능을 점검하고, 실제 운행 결과를 수요 확대에 활용하고 있다.


환경부는 수소 화물차 국비 보조금 단가를 2021년 2억원에서 2022년 2.5억원으로 상향하며 수소 화물차를 동일 톤급의 경유 화물차(1.6~2.1억 원) 수준으로 구입하도록 지원중이다. 이때 국비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칠 경우 1대 당 최대 4.5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수소 화물차에 대해 1kg당 4,100원의 연료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화물차 전용 충전소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지자체 기준으로 충남 아산시에 최초로 보급된 수소 화물차는 올해 상반기 중에 아산시 지역 농산물을 실시간 판매하는 창구(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로 활용될 예정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이 짧아 대형 상용차에 특히 적합하다”며, “보급 초기 단계인 수소 화물차의 보급을 위해 현장 중심의 수요 발굴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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