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23 11:20:20
기사수정


▲ Small Structures에 2월호 표지 논문으로 고성능 SOFC 전극소재 연구결과가 선정됐다.


국내 연구진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전극소재를 개발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세라믹기술원(원장 정연길)은 저탄소·디지털전환사업단 신태호 박사와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 화학융합공학과 주용완 교수 공동연구팀이 두 가지 서로 다른 결정구조가 복합화돼 산소전달 능력이 향상된 고성능 SOFC 전극소재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탄소중립의 구현을 위해 SOFC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변환 장치로 주목받고 있으며, 고성능 SOFC를 위해 느린 산소 환원 반응을 개선하고자 복합 전극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전극 소재를 두 가지로 복합화 할 경우 계면에서 서로 반응해 성능저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공동연구팀은 두 가지 서로 다른 결정구조의 복합화를 세라믹섬유 방사 코팅 공정을 이용해 저온 소결로 불순물 형성 없이 균일한 복합 전극 소재를 구현했다.


구현된 소재를 분석한 결과, 이온 전도의 방향성이 향상되고 비표면적 증가됨에 따라 전극의 산소이온 교환 전달 능력이 향상돼 SOFC의 성능이 2.8배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발된 기술은 대면적 코팅기술 적용이 가능해 고성능 신제품 상용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 적용 확대가 기대된다.


세라믹기술원 신태호 박사는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세라믹 전극 소재 및 첨단 코팅 기술은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하고 있다”며, 향후 “국내 발전용 SOFC와 고온수전해의 소재·부품 국산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와일리(wiley)에서 발간하는 소재 분야 과학저널인 스몰 스트럭쳐(Small Structures, IF=15.9)에 2월호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6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