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적층제조(3D프린팅) 전문기업 파트너스랩 주식회사(대표 이상한)가 고도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항공우주·방산 부품 제작 사업을 확대한다.
파트너스랩은 국제표준 품질 인증인 ISO 9001 및 AS9100D(항공우주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지난 8월5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파트너스랩은 2015년부터 축적해온 금속 적층제조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품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고도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갖추었음을 입증하게 됐다.
특히 AS9100D는 항공우주 업계에서 요구하는 안전성, 신뢰성, 특수요건 등을 반영해 제정된 국제 표준인증으로, 항공우주 품질 그룹(IAQG)의 엄격한 인증 절차를 통과해야 인증을 획득해 항공산업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
파트너스랩은 국내 적층제조 분야에서 AS9100D 인증을 획득한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로, 이를 통해 항공우주 분야를 비롯한 자동차, 방위산업 등 국제 품질시스템에 맞춘 경영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됐다.
파트너스랩은 금속 적층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부품 위탁 생산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온 기업으로, 일반 정밀가공 및 후처리까지 회사 내에서 모두 가능한 ‘ALL-IN-ONE’ 시스템을 구축하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회사는 산업용 금속 적층제조(PBF, DED) 장비와 폴리머 적층제조(SLS, SLA)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설계에 따른 복잡한 형상 구현은 물론 부품이 가져야 할 물성을 확보하는 기술까지 보유하고 있다. 특히 3D프린팅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정밀공차 및 표면 품질, 그리고 후처리(폴리싱 및 페인팅) 기술은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파트너스랩은 금형, 자동차, 우주항공,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하는 고부가 부품을 금속·폴리머 적층제조를 통한 개발·제작·양산화까지 전주기 지원하고 있다.
회사는 적층제조 부품 제조와 함께, 5축 장비를 이용한 고정밀 CNC 가공부품 및 적층기법과 가공기법이 결합된 하이브리드(Hybrid) 공법(CNC+3D프린팅)을 통해 특수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파트너스랩은 항공우주 분야뿐만 아니라 방위산업에 필요한 적층제조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있으며, 앞으로 원전 품질 인증(ISO 19443) 획득도 준비 중이다.
ISO 19443은 원자력 산업 공급망을 대상으로 한 국제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으로, ISO 9001을 기반으로 하여 원자력 부문에 특화된 요구사항을 추가한 규격이다.
이 인증까지 획득하게 되면 파트너스랩은 항공우주, 방위산업, 원전 분야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품질 인증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금속 적층제조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파트너스랩 관계자는 “이번 ISO 9001 및 AS9100D 인증 획득을 계기로 고난도 기술이 요구되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부품의 품질을 국제적 기준에 맞춰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면서,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국내 적층제조 기술의 세계적 수준 도약과 ‘K-적층제조’ 브랜드 확립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