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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11-03 16:3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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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 : 억원.

LG전자(대표 구본준)가 지난 3분기 연결매출 14조9,164억원, 연결영업이익 4,613억원을 기록했다.

휴대폰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배 이상(112%) 늘었다.

시장경쟁 심화와 에어컨 부문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3%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24% 하락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가정용 오락기기 사업부(HE, Home Entertainment)는 매출액 4조7,104억원, 영업이익 1,305억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하고 전 분기 대비 7% 하락했다. 이는 PDP TV, 모니터 및 AV 시장 수요 감소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영업이익은 시장경쟁 심화로 인한 판가 하락 등의 요인으로 전 분기 대비 16% 감소했으나,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 및 원가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휴대전화(MC, 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2,470억원, 영업이익 1,674억 원을 거두며 매출액, 영업이익, 판매량 측면에서 모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10년 이후 분기 최대 실적이다.

MC사업본부의 매출액은 2009년 3분기 4조 3,843억원 이후 5년 만에 분기 매출 4조원대를 회복했다. 전략 스마트폰 ‘G3’를 비롯한 ‘G시리즈’, ‘L시리즈III’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9%, 전 분기 대비 17% 늘어난 결과다.

영업이익도 2009년 3분기 3,844억원 기록이래 분기 최대치다. 마케팅 투자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 호조 및 원가 경쟁력 확보로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95% 증가했다.

또 MC사업본부는 3분기 1,68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분기 최대 판매기록(1,450만대)을 갱신했다.

가전제품(HA, Home Appliance)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9,115억원, 영업이익 518억원으로 매출액 기준 전 분기 대비 4% 하락,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

이는 주요시장인 북미지역 경쟁 심화가 원인으로 분석되며, 한국시장 매출은 프리미엄 모델인 얼음 정수기냉장고 및 세탁기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성장했다.

시장경쟁 심화와 환율 영향 등으로 HA사업본부의 영업이익은 전 분기·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다.
냉방·에너지(AE, Air-Conditioning & Energy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액 9,256억원, 영업손실 25억원으로 전 분기·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계절적 비수기 진입 및 전년 대비 국내 가정용 에어컨 시장 침체의 영향으로 보고 있으며, 중동 및 중남미 지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했다.

4분기에는 울트라HD TV를 중심으로 한 LCD TV시장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비롯한 B2B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HE사업본부는 울트라HD TV,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와 지속적인 원가구조 최적화 활동으로 수익구조를 개선할 전략이다.

휴대폰은 계절적 성수기 진입 및 LTE 스마트폰 시장이 지속 성장하는 가운데 시장점유율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전략 스마트폰 ‘G3’를 비롯한 ‘G시리즈’, ‘L시리즈III’ 스마트폰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 및 수익성 강화에 주력한다.

HA사업본부는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 시장선도 제품 출시 및 비용 투입 효율화로 수익구조를 개선한다.

AE사업본부는 고효율 및 지역특화 제품을 내세워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특히 한국시장에서는 상업용 에어컨 매출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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