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6-21 14:59:59
기사수정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는 국민들의 손쉬운 에너지절약 실천을 위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에너지 다이어트’를 제작하여 지난 18일부터 배포하고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에너지 다이어트’는 △에너지 비만도 측정 △에너지 다이어트 △에너지절약 노하우 등 3가지로 구성돼 있다.

‘에너지 비만도 측정’은 거주형태와 거주인원 등을 감안한 가구별 적정에너지사용량과 실제사용량간의 비교를 통해 가구별 에너지 비만도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이다.

‘에너지 다이어트’는 전력사용량이 많은 가전제품(에어컨, 냉장고, TV, 컴퓨터, 세탁기, 냉온수기), 승용차 등과 관련된 절약방법별 생활비 절감액을 계산하여 제공한다.

‘에너지 절약노하우’는 에너지다이어트 ‘요요현상’을 방지하고 에너지절약형 생활습관 유지를 위한 10가지 에너지절약 노하우를 제시한다.

이번 ‘에너지 다이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인기연예인과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에너지절약을 생활 속의 작은 실천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인기그룹 ‘소녀시대’와 함께 에너지다이어트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청소년의 에너지절약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도모했고, 펭귄 캐릭터를 바탕으로 친숙한 이미지로 화면을 구성해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지경부는 이번 ‘에너지 다이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통해 그간의 단순 정보 제공형 홍보에서 벗어나 사용자 참여 기반의 맞춤형 정보제공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탄소 줄이기’ 게임 등 추가적인 콘텐츠를 보강해 사용자들이 에너지절약의 재미와 유익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에너지다이어트’와 함께 ‘지식경제 용어사전’ 애플리케이션도 배포한다.

‘지식경제 용어사전’은 산업·무역·에너지 등 실물경제 분야의 2,500여개 최신 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 쓴 사전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감안한 다양한 검색기능을 부여해 누구나 궁금한 용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지식경제부 소관 R&D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2010년도 지식경제 기술혁신(R&D)사업’도 부록으로 포함되어 있다.

‘에너지 다이어트’와 ‘지식경제 용어사전’ 2종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두 아이폰 전용으로 우선 개발됐고, 앱스토어를 통해 지난 18일부터 무료 배표하고 있다.

향후 지식경제부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모를 통해 제공 콘텐츠의 범위를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안드로이드, 윈도우 모바일 등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