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15 13:26:39
  • 수정 2021-11-15 18:03:34
기사수정

▲ 탄소 얼라이언스 기업 투자/구매 협약식 기념사진을 촬용하고 있다.왼쪽부터 양희준 부코컴퍼니 대표, 황정모 효성첨단소재 대표, 신원식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박종수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장(국도화학 부회장), 방윤혁 탄소산업진흥원장


우리나라가 미래 고성장 산업인 탄소소재 산업을 육성한지 1년만에 선진국 대비 80%의 기술력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5일 전주시 한국탄소산업진흥원에서 ‘탄소소재 경쟁력 강화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개정 법률’(탄소소재법)의 시행을 계기로 탄소소재 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지난 1년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진규 산업부 제1차관을 비롯해 전북도, 탄소소재 관련 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해 △R&D △기반구축 △시장확대 △생태계 강화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탄소소재 산업은 탄소원료로 우수한 물성의 소재(탄소섬유, 인조흑연, 활성탄소, 카본블랙, CNT, 그래핀)을 생산하고 수요산업에 적용해 제품성능을 제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산업부는 탄소소재가 고성장 산업이자 다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소재라는 것을 인식하고, 관련 지자체 및 기업과 함께 오래전부터 과감한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내왔다.


기술개발에서는 대규모 민간투자와 연계한 국책사업 추진을 통해 대표 소재인 탄소섬유를 세계에서 3번째로 양산하는데 성공하는 등 세계 4위이자 선진국 대비 80%의 기술력을 확보했다.

또한 시장창출을 위한 실증·신뢰성평가 사업을 진행해 국산 탄소복합재가 수소 저장용기, 풍력발전 날개, 로켓 추진체 등 극한 성능이 필요한 첨단 수요산업에 적용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탄소소재법 개정(기본법률), 진흥원 지정(전담지원기관), 탄소소재 융복합산업 종합발전전략 수립(기본계획), 탄소 소부장특화단지 지정(산업 클러스터) 등을 통해 탄소소재 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도 강화했다.


산업부는 올해 4월에 탄소소재 관련 수요-공급기업간 연대와 협력의 협의체인 ’탄소소재 융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데, 짧은 기간임에도 주목할 만한 투자 및 구매 협력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 2천억원 규모의 3건 투자 협약이 체결돼 △효성첨단소재는 1,500억원의 탄소섬유 생산라인 증설투자를 계획대로 이행하고 △국도화학은 복합재용 수지 공장증설에 550억원 △부코컴퍼니는 탄소섬유 재활용 공장 건립에 60억원을 투자한다. 또 풍력발전, 연료전지, 수처리 등 분야에서도 2천억 규모의 기업 간 구매 협약 3건도 체결됐다.


코로나-19 경제위기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규모 있는 비즈니스 협력이 성사된 것은 탄소소재 산업의 유망성이 경제 주체들에게 깊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날 ‘탄소소재 산업 유공자 시상식’도 갖고 그간 탄소소재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총 7점의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수상자들은 국산 탄소 소재·부품 실증 및 국산 완성차 브랜드에 적용, 재활용 공정 개발을 통한 원가 절감 등의 분야에서 탄소 소재의 기술력을 향상하고 시장을 확대하는데 기여했다.


한편 산업부는 탄소소재 산업의 성장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저변을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신소재 산업 중 하나로 집중육성할 계획이다.


박진규 차관은 “탄소소재에서 자립화가 진전되고 국내 공급망이 탄탄해져 가는 것을 보면 소재강국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탄소소재는 반도체, 배터리 등 전략산업의 핵심소재인 바, 원천기술 확보와 자립화를 위한 사업예산 확보, 예타사업 약 5천억원 추진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68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