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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2-08 15:4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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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가스배관 수소혼입 계통도(안)


정부가 도시가스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감축과 수소공급 확대를 위해 2026년까지 도시가스에 수소 20% 혼입을 목표로 올해부터 실증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은 8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가스안전공사, 가스공사, 도시가스사, 에너지기술평가원 등과 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하고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시가스 수소혼입이란 도시가스 공급배관에 수소를 도시가스와 혼입해 공급하는 것으로, 탄소중립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가기위한 방안 중 하나다.


가스도매사업자(가스공사)의 정압기지 또는 일반도시가스사업자(도시가스사)의 정압시설에 수소혼입시설을 설치해, 도시가스 배관망을 통해 수소와 천연가스가 합쳐진 혼입가스를 수용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수소가 혼입되는만큼 도시가스 사용량이 줄어 온실가스 발생량을 감소 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은 4천만톤인데 수소를 10vol%(볼륨퍼센트) 혼입하면 연간 129만톤의 천연가스 사용량이 줄고, 이를 통해 연간 355만톤의 이산화탄소감축이 기대된다.


또 전국 곳곳에 이미 연결돼있는 도시가스 배관망 5만km를 사용해 수소를 공급할 수 있다. 수소전용 배관망이 갖춰지기 전에 전국 단위까지 효율적인 수소공급방안으로 손꼽히고 잇다.


이러한 수소혼입이 상용화되면 가정용 가스보일러 및 가스레인지와 산업용 보일러, CNG버스는 물론 발전용 가스터빈 등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모든 가스기기에 수소를 함께 사용하게 된다.


다만, 도시가스의 수소혼입이 상용화되려면 수소호환성 및 안전성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수소는 크기가 작고 가벼운 특성으로 인해 △수소가 금속 내부로 확산돼 금속을 파괴시키는 수소취성 △수소누출 △도시가스와 수소의 분리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도시가스 배관망 및 사용기기에 대한 수소호환성 및 안전성 검증이 필수적이다.


이에 산업부는 2026년 도시가스 수소 20% 혼입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부터 도시가스 배관 및 사용기기의 수소호환성 및 안전성 실증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 가스공사 등 고관련 공공기관 및 민간 도시가스사가 참여하는 실증 추진단을 발족한다.


우선 1단계로 2023년부터 정부 R&D 과제를 통해 도시가스 배관에 대한 수소 호환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고, R&D과제 추진에 필요한 시험설비(파일럿 설비)는 올해 2분기부터 가스공사 평택인수기지에 구축을 시작할 예정이다.


2단계로 2024년부터 R&D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배관재질, 배관망 형태 및 주민수용성 등을 고려하여 제한된 구역에서 실제 도시가스 배관망에 수소혼입 실증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2026년에 ‘도시가스사업법’을 개정, 수소혼입을 제도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도시가스 배관에 대한 수소취성 평가, 수명예측 및 사용기기의 안전성 검증을 담당하고, 가스공사 및 도시가스사 등은 해외 실증사례 분석, 시험설비(파일럿 설비) 구축, 수소혼입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추진단 감단회를 주재한 박기영 2차관은 ““도시가스 수소혼입은 온실가스를 감축할 뿐만 아니라, 수소 공급의 경제성 제고와 수소경제를 가속화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도시가스 배관망은 2,012만개(20년기준)의 시설에 연결, 국민생활 안전과 직결되므로 안전성 검증에 만전을 기해주기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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