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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09-13 09:4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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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가 엔고 지속으로 우리 부품산업의 대일 수출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며, 올 하반기 대대적인 대일 수출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KOTRA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부품으로, 부품 아웃소싱 수요가 높은 일본 대기업 발굴에 주력할 계획이다.

오는 15일과 17일 국내 자동차부품기업 61개사가 스즈키와 미쯔비시 자동차를 방문, 전시상담회를 최초로 개최한다.

내달에는 일본 최대 통신사업자인 NTT, 인쇄기계 분야 글로벌 기업인 코모리를 서울로 불러들여 수출상담회를 여는 등 부품 아웃소싱에 관심이 높은 약 10개의 일본 대기업을 발굴, 릴레이 수출행사를 추진한다.

또 같은달 국내 부품기업 120개사가 참가하는 도쿄 한국부품산업전도 계획돼 있다.

이처럼 KOTRA가 일본 대기업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기로 한 것은 엔고로 이들 기업의 부품 아웃소싱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KOTRA가 429개 일본 부품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7%가 “엔고가 한국부품의 수입증가에 기여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히타치제작소가 지난해 25%였던 해외조달 비율을 2012년까지 50%로 늘리기로 했고, 도시바 역시 지난해 57%에 달했던 해외조달 비율을 2012년까지 70%로 확대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엔고 극복을 위한 일본기업들의 아웃소싱이 본격화되고 있다.

KOTRA 정혁 일본사업단장은 “지금의 엔고가 일본 기업들이 우리 부품과 소비재에 눈 돌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집중적인 수출마케팅을 통해 일본시장 개척의 좋은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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