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3 13:45:20
기사수정

탄소중립 로드맵과 글로벌 친환경 규제 대응 등을 논의하기 위한 산·학·연 전문가 모임이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화학산업 포럼 2023’ 출범식을 23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산업부, 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플라스틱산업협동조합, 염안료공업협동조합, 접착코팅협회, 타이어산업협회화 등 확학산업 산·학·연 전문가 300여 명이 참석했다.


화학산업 포럼은 위원장인 산업부 장영진 1차관과 △석유화학 △정밀화학 △플라스틱 △산단안전 △규제개선 등 5개 분과의 분과장 및 포럼위원 300여 명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포럼은 화학산업의 중장기 발전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2022년에 출범, 지난해 8개월간의 논의를 거쳐 ‘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해 발표한 바 있다.


올해는 석유화학, 정밀화학, 플라스틱 등 세부업종별 당면한 규제,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수출·투자 활성화 전략을 논의하고 업종별 특화된 대책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규제혁신의 중요성을 고려, 화학산업의 수출·투자 활성화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규제개선 분과를 신설해 불합리한 규제에 대한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포럼 내 5개 분과에서는 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토대로 업종별 특화된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석유화학 분과에서는 친환경 관련 기술 개발, 투자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석유화학 탄소중립 로드맵 마련을 추진한다. 또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해 시장별 규제와 주력 수출제품을 분석하고, 예상 시나리오별 수출피해 최소화를 위한 민·관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정밀화학 분과는 전기차 화재 진화 등 생활난제해결형 화학소재와 고부가가치 무기화학 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실증사업, 인센티브 등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정책적 지원과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할 협의체를 구성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구축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플라스틱 분과에서는 규제개선, 인프라 조성 방안 등 논의와 함께 글로벌 주요 화학 기업들을 중심으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산업 활성화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한다.


산단안전 분과에서는 그간 석유화학 산단 사고사례를 분석하고, 사고 예방 안전관리방안 마련 등 구조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포럼 세미나에서는 석유화학의 글로벌 친환경 전환 동향, 정밀화학의 지속가능한 전략, 플라스틱 산업 지원 전략에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올해 달라진 환경에 따른 석유화학, 정밀화학, 플라스틱 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베인앤컴퍼니 장경준 파트너는 석유화학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글로벌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메리츠증권 노우호 수석은 범용제품 산업을 탈피하고 국가 정책과 연계한 정밀화학 신사업 지속가능 전략을 제시하였고, 아주대학교 이병옥 교수는 플라스틱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산학연 협력 체계, 고급인력 양성 체제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장영진 1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국내외 친환경 규제 강화 속, 우리나라 화학산업은 성장과 쇠퇴의 중대기로에 놓여 있는 상황”을 강조하며, 민·관이 힘을 합쳐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출범식을 계기로 동 포럼의 운영을 상시화할 계획이며 화학산업 정책과 관련된 중요 사안에 대해 민간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29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