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3 14:11:47
  • 수정 2023-04-03 12:49:44
기사수정


▲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 모습


정부가 연료전지를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민간기업과 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와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이하 ‘협회’)는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 및 협회 현판식과 한국-호주 연료전지협회 간 수출협력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개최했다.


행사엔 산업부 박일준 차관, 제후석 연료전지산업협회장(두산퓨얼셀 대표이사),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문재도 회장, 캐서린 레이퍼 주한호주대사, SK에코플랜트, 두산퓨얼셀파워, 에스퓨얼셀 파워 등 회원사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 및 열을 생산하는 설비다. 우리나라는 ’22년 말 기준 약 859MW를 보급한 세계 최대의 연료전지 발전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업계는 지금까지의 제조·설치·운영 등 보급 경험을 바탕으로 약 3.5억 불(111.6MW, 중국)의 해외 수주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이날 행사에서 정부와 협회는 ’30년까지 연료전지 수출물량 누적 1GW, 수출액 누적 30억 불 달성 등 연료전지를 미래 에너지 신산업으로 적극 육성하여 에너지 르네상스 실현을 앞당길 것을 다짐했다.


업계는 협회를 중심으로 지역별 맞춤전략 수립과 수출 확대, 주기기 판매와 설계·건설·운전·사회간접자본(SOC) 연계 수출패키지화, 기술, 인력양성, 마케팅 협력을 통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등 연료전지 산업 초격차 유지와 글로벌 시장 선점을 모색한다.


정부는 업계 지원을 위해 △국내 산업기반 고도화 △글로벌 경쟁력 제고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 등 3대 전략과 7대 과제를 담은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지원전략을 추진한다.


국내 산업기반 고도화를 위해서는 △신규시장 창출 △클러스터 조성 및 특화단지 지정 △금융세제지원확대를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고효율 및 고내구성 핵심기술 확보 △글로벌 공급망 강화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서는 △지역별 맞춤전략으로 수출시장 및 품목 다변화 △무역금융 확대 및 수출 지원 기반을 강화한다.



▲ 행사에 참여한 박일준 차관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은 축사에서 “연료전지는 세계 최고의 제조기술과 운전 역량을 축적해온 분야”라며 “앞으로 수출 확대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등 에너지 르네상스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이어 “출범한 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를 창구로 업계와 소통하며 무역금융, 마케팅 지원, 수출애로 해소 등 수출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에서는 한국-호주 연료전지협회간 수출협력 업무협약 체결식과 한국수소연료전지협회 현판식이 개최됐다.


▲ 연료전지 수출산업화 비전 선포식에서 제후석 연료전지산업협회장(두산퓨얼셀 대표)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수소연료전지협회(회장 제후석)는 22년 11월 1일 설립됐으며 탄소중립의 핵심수단인 수소의 중요 수요처로서의 연료전지의 보급 확대를 통한 수소활용 촉진과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민관학연 협력 기반 마련 및 수소연료전지 및 연관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며 해외 수소발전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협회 주요사업으로는 국내외 수소연료전지 산업 및 정책연구분석, 지원정책 개발, 업계 의견수렴 및 정책건의, 사업추진 및 기술개발 협력지원, 정부 지자체 및 국제협력, 정책홍보, 연료전지 산업 관련 포럼과 세미나, 전문인력양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회장단에는 협회장에 두산퓨얼셀 제후석 대표이사가, 부회장에 SK에코플랜트 이왕재 에코에너지 BU대표, 김용채 상근부회장이 있다.


임원사로는 두산퓨얼셀, SK에코플랜트, 두산퓨얼셀파워, 에스퓨얼셀, 경기그린에너지가 있으며 회원사로는 제이앤엘테크, 범한퓨얼셀, 부신그린에너지, 대원그린에너지, 씨제이케이얼라이언스, 인천연료전지, 성현, 현대플라스포, 한국중부발전, 제이엠모터스펌프, 삼천리, 뉴로스, 지필로스, 일신에너지, 지텍, 제이비, 영광, 노을그린에너지가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29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