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9-07 15:59:48
기사수정

▲ KTC 안성일 원장(右)과 유로핀즈 독일 토마스 쿠엘(Thomas Kühl) 대표이사가 협약서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했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원장 안성일)이 독일 시험기관으로부터 사물인터넷(IoT) 사이버보안 유럽 인증시험(CE) 대행 기관으로 지정받아 국내 기업들의 신속한 인증 취득을 지원한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하 KTC)은 국내 기업의 유럽 수출 지원을 위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독일을 방문, 유로핀즈(Eurofins), 티유브이슈드(이하 TUV-SUD) 글로벌 인증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유로핀즈(Eurofins Product Service GmbH)와 티유브이슈드(TUV-SUD Product Service GmbH)는 글로벌 시험 및 인증기관으로 에너지, 모빌리티, 식품,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실험 서비스와 임상 연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KTC는 국내 시험인증기관 최초로 독일 양 기관과 사물인터넷(IoT) 사이버보안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또한 KTC는 유로핀즈의 사물인터넷(IoT) 사이버보안 유럽 인증시험(CE) 대행 기관으로 지정받아 유럽의 IoT 사이버보안 인증 의무화와 의료기기 규정(MDR)에서 사이버보안 분야 강화에 대응해 우리 기업에 신속한 인증 취득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지난 3월 노르웨이 넴코(NEMKO)로부터 받은 국내 최초의 IoT 사이버보안 CE 인증 대행 기관 지정에 이은 두 번째 지정이다.

이번 대행기관 지정으로 독일, 프랑스 및 노르웨이 등 유럽연합(EU) 회원국 27개 국가에 수출을 희망하는 국내 제조업체들은 현지로 시료를 보낼 필요 없이 KTC에서 받은 사이버보안 시험성적서로 유럽인증(CE)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1개월 이상의 시료 이송 기간과 2천만원 가량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업무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KTC는 또한 유로핀즈, TUV-SUD와 정보통신 관련 분야인 IoT·의료기기 사이버보안, 소프트웨어(SW)·5G(5세대 이동통신)와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 태양광 모듈·인버터 분야 등에 대해서 상호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기차 공용 충전지점을 300만 개소로 확대하고, 2035년부터 신규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밝힌 EU의 기후 중립과 탈탄소화 기조에 발맞춰 전기차 및 충전기 관련 우리 기업의 유럽 진출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됐다.


KTC 안성일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변화하는 사이버보안, 전기차 분야의 EU 정책에 대비하여 우리 기업의 유럽 수출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험·인증기관과의 협력 체계 강화를 강화하여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와 국가별 인증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KTC는 정보통신 분야를 본부 단위로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시험·인증기관으로, 융합보안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전 분야에 대한 국제공인시험기관(CBTL)이자 △미국 UL 솔루션즈(UL Solutions) △독일 전기전자기술자협회(VDE)·TUV 라인란드(TUV Rheinland) △일본 전기안전환경연구소(JET)·코스모스 코퍼레이션(COSMOS)·UL 재팬(UL Japan) △인도네시아 국영전력공사(PLN) 등으로부터 전기차 충전기 분야 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KTC를 통해 국내에서 해외 인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우리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유로핀즈(Eurofins Product Service GmbH)는 전 세계적으로 61개국 900개 실험실을 보유한 글로벌 시험기관으로 식품, 환경, 제약, 유전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실험 서비스와 임상 연구를 제공하며, 생물약제학 산업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티유브이슈드(TUV-SUD Product Service GmbH)는 55년의 역사와 50개국 1,000개 이상 사업장을 보유한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으로 화학 및 공정, 소비재 및 리테일, 에너지, 보건 및 의료기기, 인프라 및 철도, 제조, 모빌리티 및 자동차, 건축물 다양한 분야의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49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